해결된 질문
작성
·
58
0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강의 내용중에 스프링 부트는 내장 서버가 있어 JAR 빌드 후 바로 실행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고, 일반 스프링 MVC는 WAS를 따로 연동하여 구동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실제 배민같은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하는 곳에서는 내장형 WAS와 외장 WAS의 성능적인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지 또는
거의 차이가 없는지 문의드립니다.
( '실제 편리함은 내장형이지만, 대규모 처리에는 성능상 외장 WAS가 효율적이다' 같은 의미가 있는지? )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스프링 부트의 내장 WAS 사용법과 실무에서의 활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스프링 부트 내장 WAS의 성능과, 대규모 서비스에서의 사용에 대한 관심이있으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규모 트래픽 상황에서 내장형 WAS와 외장 WAS 간 성능 차이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해당 주제에 대해 “스프링부트 내장 WAS 성능이”라는 질문에 대한 김영한 강사님의 답변 링크에서 유사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답변에서는 스프링 부트에 내장된 WAS의 사용과 확장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서비스의 경우, 로드 밸런서를 활용하여 여러 대의 서버가 트래픽을 분산 처리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구성은 각 서버에 스프링 부트 내장 WAS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실제로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때, 스프링 부트 내장 WAS만으로도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는 스프링 부트 내장 WAS가 개발의 편의성 뿐만 아니라, 실제 운영 환경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실무에서 스프링부트의 내장 톰캣만으로 서비스가 되는지 궁금합니다.”라는 질문과 대답에서도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많은 메이저 회사들이 스프링 부트와 내장 톰캣만으로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실무에서의 활용성이 매우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답변들은 스프링 부트 내장 WAS의 사용과 관련해 실제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땡큐 AI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