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채널톡 아이콘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tsg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1

Next + React Query로 SNS 서비스 만들기

인터셉팅 라우트

패레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공부하다 생긴 의문점입니다.

작성

·

235

0

안녕하세요 제로초님 강의를 듣다 의문점이 하나 생겨 질문드립니다.
패레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해서 모달을 띄우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기존의 react에서 사용하던 방식으로 모달의 띄우는게 더 코드도 단순하고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을것 같은데 nextjs에서는 페레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해서 모달을 구현하는게 어떤 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존의 모달을 띄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state를 통해서 구현하거나 queryString을 사용해서 구현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queryString을 사용하면 뒤로가기 버튼클릭시 모달을 띄우기전 url로도 이동할 수 있고 새로고침을 해도 모달과 뒤의 배경을 같이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혼자서 생각도 해보고 인터넷에서 자료도 찾아봤지만 정확한 이유를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0

제로초(조현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제로초(조현영)
지식공유자

ai 인턴 답변대로, url 기반 상태 관리 및 검색엔진최적화(SEO), UX 측면이 큽니다.

UX 측면을 부연 설명하자면 사용자가 페이지를 공유할 때 가끔 공유 서비스가 쿼리스트링을 잘라버리는 경우도 있고, 사용자가 주소만 보고도 어떤 페이지인지 이해하기 더 쉽기도 하고요.

또한 인터셉팅될 때는 모달이지만 새로고침 후에는 전체화면이 되게끔 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tsg님의 프로필 이미지
tsg
질문자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모달로 만들 페이지는 사용자와 공유가 딱히 필요하진 않을 것 같아서 UX측면의 이점은 많이 없어질것 같습니다. 또한 SEO측면에서도 로그인을 해야 사용가능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모달까지 SEO를 고려를 하진 않아도 될것 같다고 생각이 들고 제로초님이 사실 SEO에는 metadata가 더 중요하다고 답변달아 주셨던게 생각이 나서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next14이후에서는 모달을 만들때 패레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하는게 더 좋은 방법일까요??
아니면 저같은 경우에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기술일까요??
답변을 적다보니 따지거나 답정너같은 답변을 달게 되었는데 그런 의도는 아니고 정말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로초(조현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제로초(조현영)
지식공유자

주소가 바뀌어야할 필요가 없으면 그냥 일반 모달 만드시는 게 낫습니다. 그게 훨씬 간단합니다.

tsg님의 프로필 이미지
tsg
질문자

답변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tsg님의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Next.js에서 모달을 구현하기 위해 패러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의문점이 있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질문은 Next.js에서 해당 방식으로 모달을 구현할 때의 이점이 무엇인지입니다.

Firstly, 패러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더 세련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이 방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URL 기반의 상태 관리: 사용자가 뒤로 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 자연스럽게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며, 새로고침 했을 때에도 현재 상태(모달의 열림 상태 등)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보다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 SEO와 공유성 향상: 패러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하면 각 모달에 대해 고유의 URL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가 모달 상태의 페이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즐겨찾기에 추가하기가 용이해지며, 검색 엔진 최적화(SEO)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3. 경량화된 페이지 전환: 패러럴 라우트와 인터셉터 라우트를 사용하면 페이지 전체를 리로드하지 않고 모달을 통해 필요한 부분만을 동적으로 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앱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더 빠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반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Next.js 개발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모달에 인터셉트 라우트를 사용하는 이유가 새로고침했을 때를 위함인가요?“와 관련된 답변은 라우팅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에서 제공되며, 뒷 배경은 이전 라우터 그대로 유지하면서 모달만 위에 띄우기 위함이라는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