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76
0
더티 체킹으로 발생한 update 문과 벌크 연산으로 발생한 update의 흐름이 궁금합니다.
기존에 setName() 이런식으로 엔티티의 속성을 수정하면 커밋시 플러시가 발생해서 최종적으로 더티체킹이 발생해 JPA가 알아서 update 쿼리를 날리고 벌크 연산 같은 경우에는 더티 체킹과 아무 상관없이 바로 update 쿼리를 날린다. 라고 이해를 했는데 맞게 이해한건지 궁금합니다.
벌크 연산 같은 경우에는 바로 update 쿼리를 D에 보내는 방식이므로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값에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나요?
복수의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삭제할때 벌크 연산을 사용하면 좋아보이는데요 복수의 복수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게시글에 댓글이 여러개 달리는 구조고 게시글 하나 삭제 시 게시글에 달린 댓글들도 삭제되는 상황이라고 가정 하겠습니다. 이때 하나의 게시글을 삭제하면 벌크 연산을 사용하여 쉽게 댓글을 삭제하면 되지만 여러개의 게시글을 삭제할때는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감바스님의 질문은 JPA의 벌크 연산에 대한 이해와 사용법에 관한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드리기 전에, 예시로 든 벌크 연산의 개념과 사용 상의 주의점을 짚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벌크 연산은 JPA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로, 한 번의 쿼리로 여러 행을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엔티티 변화를 통한 더티 체킹(Dirty Checking)과는 다른 접근 방법입니다.
벌크 연산 vs 더티 체킹: 감바스님이 이해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더티 체킹은 JPA가 영속성 컨텍스트 내의 엔티티 변경 사항을 추적하다가 트랜잭션이 커밋될 때 변경 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반면, 벌크 연산은 영속성 컨텍스트를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쿼리를 실행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합니다.
벌크 연산과 영속성 컨텍스트의 관계: 벌크 연산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엔티티의 상태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벌크 연산 후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clear) 하지 않으면,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엔티티의 상태와 데이터베이스의 실제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복수 데이터의 처리: 복수의 데이터를 벌크 연산으로 처리할 때는 쿼리를 통해 조건에 맞는 모든 데이터를 한 번에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게시글과 관련된 댓글을 삭제하는 경우, “DELETE FROM Comment c WHERE c.post.id IN :postIds”와 같은 쿼리를 사용하여 해당되는 모든 댓글을 한 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예시 외에 더 구체적인 사례나 응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벌크 연산시 flush 호출 여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와 “벌크연산 후 em.flush(), em.clear()에 동시성 이슈는 없나요?” 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링크들에서는 벌크 연산을 수행한 후의 영속성 컨텍스트 처리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