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68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local /dev / qa / staging 환경에서 아닌
프로덕션 환경에서 mysql( 기타 kafka, redis ..) 을
도커 컨테이너로 실행하여 서비스를 하는 추세 일까요?
어플리케이션 서버나 게임서버 등은
이미지화 해서 도커 컨테이너로 실행 하는 걸로 들은것 같은데,
데이터베이스나 메세지큐 같은 것들도 도커 컨테이너로 실행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클라우드(gcp, aws, azure) 회사가 제공하는 PaaS ?? 를 이용하는 곳도 있을 것 같고,
ec2 나 azure vm 에 직접 MYSQL 을 설치(docker 가 아닌)하여 서비스 하는 곳도 있을 것 같은데,
강사님께서 근무하시는 게임회사나 기타 다른 회사들은 프로덕션 환경에서도 mysql 을 도커 컨테이너로 실행하여 서비스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대외비가 아닌 부분에서 답변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제 경험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직 DB서버를 docker에 구성해서 서비스를 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제 경험 기준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제가 다녔던 회사에서도 db를 docker기반에서 서비스했던 적은 없었고 제 주변의 동료들을 봐도 그런 곳은 아직 없었습니다.
다만 빠르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경우 docker기반에서 준비하는 것이 빠르게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DB이외에 많은 다른 서비스들이 docker기반의 환경에서 구성되고 서비스되는 상황을 보면서 db도 하나의 SW 인데 왜 db는 안될까?" 라는 생각이 든다거나 "db를 docker기반에서 구성한다면 어떤 점들이 필요하고 어떤 것들이 테스트되어야 할까?" 와 같이 기술적인 호기심 같은 것이 생겼을때 그런 것들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나 테스트의 목적으로 사용해 보시는 건 docker 기반의 환경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docker기반의 환경에서는 아직이지만 vm을 이용해서 DB서버를 구성하고 서비스하는 것은 사례도 많고 Public cloud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답변 주신 내용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