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hugebird님의 프로필 이미지
hugebird

작성한 질문수

실전! Querydsl

개인 프로젝트 시작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해결된 질문

작성

·

1.1K

0

안녕하세요! 스프링 부트와 JPA 실무 완전 정복 로드맵 강의를 완강한 학생입니다.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개발 경험이 없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감이 안잡히네요 ㅠㅠ

조언을 구하고 싶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프로젝트 목적은 취업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1. 클론 코딩 vs 직접 만들기

1) 클론코딩을 하면 어떻게 설계하고 어떤 것들을 구현해야 할 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은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이미 누군가가 구현한 것을 따라한 수준 밖에 안될 것 같아서 취업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네요...

2) 반면에 직접 만들어보면 학습, 설계 ,구현 등 모든 것을 "스스로" 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지만, 퀄리티가 많이 떨어질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2. 프론트 부분 처리 (API vs thymeleaf로 화면 출력)

1) API로 구현하면 아무래도 화면 처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서 백엔드 구현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업 포트폴리오 목적으로 하는 것이니 만큼 화면까지 엮어서 구현을 해야 좀 더 있어보일 것 같은데, API만 구현하면 좀 부족해보이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됩니다.

2) thymeleaf를 이용해서 html, css까지 엮어서 화면 출력을 하면 API와는 반대로 좀 더 있어보이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겠지만, 백엔드 부분의 완성도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됩니다. 아니면 html 무료 템플릿에 thymeleaf만 적용해서 만들어도 괜찮을까요?

물론 정해진 답은 없겠지만, 각각의 선택지에 대해서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어떠한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개발 경험이 없어서 무엇을 여쭤봐야 할 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강의를 들으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항상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답변 2

2

김영한님의 프로필 이미지
김영한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hugebird님

열심히 들으셨군요! 이제부터 진짜 시작입니다. 누군가가 옆에서 계속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직접 뭔가를 만들어보면서 본인 것으로 체득하는 시간이지요.

이런 체득의 시간이 있어야 이론도 활용도 모두 본인 것이 되고, 면접에서도 깊이있는 답을 할 수 있습니다.

1. 클론 코딩 vs 직접 만들기

클론 코딩이든, 직접 만들기이든 어떤 부분을 어떻게 구현했는지가 더 중요할 것 같아요.

2. 프론트 부분 처리 (API vs thymeleaf로 화면 출력)

웹 프론트 개발자로 입사할 것이 아니라면, 이 부분도 서버에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구현했는지가 더 중요할 것 같아요. 만약 웹 프론트를 잘 하신다면 웹 프론트 기술을 사용하면 좋고, 그렇지 않다면 thymeleaf로 하셔도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너무 고민하기 보다는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1

hugebird님의 프로필 이미지
hugebird
질문자

답변 감사합니다!!

hugebird님의 프로필 이미지
hugebird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