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41
0
안녕하세요. 먼저 좋은 강의 제공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GA4 데이터 정합성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회사에서 다양한 광고 매체를 운영중에 있는데 특히, 구글 광고 관리자 계정에서 제공되는 로우데이터와 GA4에서 UTM을 통해 보이는 데이터가 수치가 꽤 큰 범위로 상이하게 보입니다. 구글 애즈 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 매체도 마찬가지로, 로우데이터와 GA4에서 보여지는 데이터의 차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혹시 이렇게 데이터 정합성 이슈가 생길 경우 데이터 오차범위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완벽한 해결책이 없다면 어떻게 그 간극을 좁힐 수 있는지, 추가로 어떤 데이터를 보다 더 신빙성 있는 데이터로 내부에서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규식님
이 부분을 이해하실려면 '기여모델(attribution model)'과 전환추적기간(lookback window)에 대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긴 얘기라서 이번 답변에 다 설명드리기는 어려워서 구글애즈에 대한 링크로 답변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https://analyzify.com/hub/discrepancy-between-google-ads-and-ga4
(영문입니다만, 저는 한글로 번역해서 보고 있습니다.)
하나 기억해야 될 부분은, 기본적으로 각 광고매체는 자기 매체에 유리하게 '전환 성과'를 판단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GA와 데이터가 다른게 맞습니다.
각 매체는 자기 매체의 성과만 측정하고 GA는 여러 매체 중에 어떤 매체가 전환성과에 기여했는지를 보는 툴입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려야 되는 부분은, 구글애즈와 GA를 연동하는 경우, UTM을 사용하셔도 구글애즈의 자동추적태그(gclid)가 우선하도록 강제되어 있습니다.
(UTM을 우선으로 기록되게 하려면 구글애즈에서 자동추적기능을 끄셔야 합니다.그런데 이렇게 하면 구글애즈에서 성과측정의 정확도가 떨어져서 비추드립니다.)
그런데 최근에 gclid가 붙은 트래픽 중에 direct나 organic으로 분류되는 현상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구글애즈와 GA4의 전환성과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도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