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tumblbug.study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프런트엔드 테스트 - 1부. 테스트 기초: 단위・통합 테스트

4.4. 통합 테스트 작성하기 - 상태 관리 모킹

util 함수, const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있을까요 ?

24.07.04 08:29 작성

·

133

·

수정됨

0

'특정 아이템의 수량이 변경되었을 때 값이 재계산되어 올바르게 업데이트 된다' 테스트 실행시 변경점이 있는 price를 '$4,045.00'과 같이 직접 입력하셨는데요.

 

이 부분을 formatPrice(809*4) 이런식으로 하면 formatPrice에 변경점이 생겼을 때도 테스트가 깨지지 않고 검증할 수 있고, 작성하기 더 쉬워보인다고 생각하는데요. 혹시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 (독립성을 보장한다던가..)

 

아래의 '특정 아이템의 수량이 1000개로 변경될 경우 "최대 999개 까지 가능합니다!"라고 경고 문구가 노출된다' 테스트의 cartValidationMessages.MAX_INPUT_VALUE 값도 마찬가지입니다 !!

답변 2

0

tumblbug.study님의 프로필 이미지

2024. 07. 05. 07:45

답변 감사합니다 🙇‍♂

0

코드 조커, 오프님의 프로필 이미지
코드 조커, 오프
지식공유자

2024. 07. 04. 20:45

안녕하세요 tumblbug.study님!

개인적으로는 명확하게 검증하고자 하는 값은 스태틱하게 입력하는 편인데요.

이렇게 작성하게 될 경우 명확한 결과값을 예상할 수 있고, 테스트 코드의 가독성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formatPrice를 언급해 주셨는데요!

해당 함수의 포맷팅 양식이 변경됨에 따라 깨지지 않고 검증을 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 만약 formatPrice의 동작을 잘못 구현했다면 테스트 코드에서는 결과값이 잘못되었는지 검증할 수 없습니다. 늘 통과하겠죠.

formatPrice에 대한 독립적인 테스트 코드가 없다면 더더욱 위험한 상황일수도 있겠네요.

결국 이 테스트 코드를 운영하는 비용을 줄이는 것도 좋지만, 이 테스트가 검증하는 함수와 범위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범위의 코드들이 잘못된 것을 어떻게 하면 민감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지 고민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상수에 있어서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범위라고 생각하는데, 테스트 코드가 스펙이라고 가정하고 스펙에 맞게 최댓값을 제대로 입력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면 스태틱한 값으로 넣는 게 저는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편하게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