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33
1
허브 장치를 설명 해주셧을때
데이터를 보낼때 목적지를 연결된 모든 노드에게 전달하는 브로드캐스트 방식이라고 해주셧는데
강의에선 허브를 통해 데이터를 PC들에게 전달하게 되면
전달받은 PC들에 랜카드가 프레임의 헤더에 적힌 목적지 MAC주소를 자신의 MAC주소를 비교해 버리거나 받는다고 했습니다.
근데 초반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브로드캐스트는 모든 노드는 해당 데이터를 일단 받고, 랜카드가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CPU가 이 데이터를 처리할지 말지 결정하는 방식으로 한다고 하셧습니다.
위에 허브가 전달하는 방식은
랜카드가 주소를 판단하여 버리거나 받는형식인데
그렇다면 이건 브로드캐스트 방식이아니라
유니캐스트 방식과 유사하지않나요?
이전에 네트워크 통신방식 강의에서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는
유니캐스트 : 1 )목적지가 명확하게 정해져있음
2) 데이터를 받기전에 랜카드에쪽에서 먼저 확인하고(MAC주소) 데이터를 받거나 버림
브로드캐스트 : 1) 목적지가 연결된 모든 노드
2) 데이터를 일단 받고나서 CPU가 데이터를 처리할지 말지 결정함 만약 받았는데 쓸모없는 데이터일경우 CPU를 낭비하는 결과
로 알려주셧는데
저러면 허브같은경우는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가 둘다 섞여있는 방식인걸까요?
내용에 혼동이 와서 글 남겨드립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dltjd503님!
강의 내용에 혼란이 있으셨군요.
강의 내용에 실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니캐스트를 이용하려면 MAC 주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는 이후에 배울 스위치의 동작입니다.
허브는 MAC 주소와 관계없이 연결된 모든 기기에 브로드캐스팅만 합니다.
혼란드려서 죄송합니다. 👏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 모두 이해하신게 맞습니다.
두 방식의 차이점을 보이기 위해 예시 하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유니캐스트는 목적지 MAC 주소로 AB-CD-EF-12-34-56 로 설정해 보내고 해당 MAC 주소를 가진 컴퓨터만 메시지를 수신합니다.
반면 브로드캐스트는 목적지 주소를 FF-FF-FF-FF-FF-FF라는 약속된 주소만을 사용합니다.
주소를 이렇게 설정하고 전송하면 수신측 컴퓨터는 자신의 MAC 주소가 어떻든 이 주소는 자신에게 온 메세지로 받아들입니다. (처리할지 말지는 CPU에서 결정)
이런 이유로 허브는 MAC 주소를 구분하지 않고 FF-FF-FF-FF-FF-FF로만 보내기 때문에 1계층 장비로 구분됩니다.
이해가 가지않아 좀더 상세하게 글 남겨드립니다
우선 그전에 제가 브로드 캐스트와 유니캐스트에 대한 정의가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유니캐스트 : 전송할 PC가 데이터에 특정목적지의 주소를 설정해서 연결된 모든 PC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그리고 연결된 모든 PC는 랜카드(2계층 장비) 쪽에서 자신의 MAC주소 매칭을하고 주소가 같으면 데이터를 받고 아니면 버리는 형태로 진행
브로드캐스트 : 전송할 PC가 데이터에 목적지주소를 자신과 연결된 모든 PC로 설정하고 연결된 모든 PC로 데이터를 전송하되 여기서는 일단 먼저 데이터를 받고 CPU가 데이터를 처리할지 말지 결정하는 방식으로 쓸데없는 데이터일경우 CPU 부하 및 쓸데없는 낭비를 초래함 이렇게가
제가 알고있는 두종류에 방식인데 두종류에 내용이 맞다고 가정하면,
허브는 분명 특정 PC에 데이터를 전달할때 연결된 모든 PC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2계층 장비인 랜카드가 검수를 진행하는데 위에 말씀대로라면 브로드 캐스트가 아니라 유니캐스트가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