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bluebamus님의 프로필 이미지
bluebamus

작성한 질문수

실리콘밸리 엔지니어와 함께하는 샐러리(Celery)

Dead Letter Queue(DLQ) and Dead Letter Exchange(DLX)에 대해 알아보자

DLX에 대한 질문입니다.

작성

·

77

1

message들은 아래와 같은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1. consumer가 거절하는 경우

2.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acknowledgment timeout이 발생한 경우

3. 처리를 하는 동안 에러가 발생한 경우

첨부된 pdf나 코드상에서 최종 언급되는 방법으로 3번에 대한 항목만 있는 것 같은데요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번 질문으로 1,2번 항목은 사실 consumer가 처리할 수 없는거 아닌가 생각되는데 redis를 사용하는 지금 프로젝트에서 따로 처리를 하는 방법이 방법이 어떻게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2번 질문으로 제가 알고 있기로 rabbitMQ에서 ack와 관련한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해당 작업을 해보신적이 있으시다면 어떻게 처리, 구현 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1

0

미쿡엔지니어님의 프로필 이미지
미쿡엔지니어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bluebamus님,

  1. Consumer가 거절하는 경우는 대부분 Celery자체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서 일어나는 경우고, 보통 그런경우 새로운 Queue를 만드셔서 넣어 놓으신다음에 엔지니어가 나중에 수동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많은 에러가 난다면 그 전체를 다시 Queue에 넣어 Consumer를 고친 다음에 처리합니다.

  2. ACK Timeout이 나는 경우 Broker에서 확답을 못 받았기 때문에 그 메세지는 그대로 있고, Consumer가 재시작하는 순간에 다시 Queue에서 불러와 처리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bluebamus님의 프로필 이미지
bluebamus
질문자

1번에 대한 질문에서 거절이라는 의미로 "celery에서 작업을 가져왔지만 어떻게 처리할지 모른다"는게 이해가 잘 가지 않네요.

이미 구현된 코드에서 처리할지 모른다는 경우가 어떤게 있을까요? 잘못된 arguments는 에러가 발생할 테고, 작업에서 만약 DB나 I/O가 필요한데 해당 정보가 없다면... 이 또한 예외나 에러가 발생할 텐데.. 이러한 모든 상황은 3번에 포함되는 것이라 1번의 경우가 어떤게 있을지 예시를 혹시 들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번에 대해 ack는 수신자가 전달하는 것인데 consumer는 queue에서 작업을 가져가서 처리하지만 queue에서는 ack를 timeout 내 수신하지 못한 상황이고, 이 때문에 queue에서 작업을 삭제하지 않았다면 consumer는 동일한 작업을 다시 가져가 중복처리를 하게 되는거 아닌가요? 이에 대한 처리는 실무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bluebamus님의 프로필 이미지
bluebamus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