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23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예
[질문 내용]
회원 서비스 개발 강의에서 3분 40초 ~ 4분 30초 사이에서 강사님 말씀 중에 DB에 들어가지 않아도 PK인 ID 값이 애플리케이션에서 보장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시퀀스 전략일 경우에는 확실히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IDENTITY 전략을 사용할 경우에도 ID 값이 보장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은 IDENTITY 전략은 ID의 생성이 쿼리가 DBMS에 도달해 저장되는 시점에 할당되는 것으로 유일한 값을 보장해주는 것이고,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그 값을 저장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로직대로라면 ID 값이 보장될 수 없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서정범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회원 서비스 개발 강의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시퀀스 전략의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ID 값이 미리 생성되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반면, IDENTITY 전략을 사용할 때는 말씀하신 것처럼 해당 ID 값은 DB에 엔티티가 실제로 저장되는 순간에 생성되어 할당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ID 값이 저장 이전에는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알 수 없으며, IDENTITY 전략을 사용할 경우 ID 값의 사전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IDENTITY 전략은 데이터베이스가 ID를 생성하고 관리하므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ID 값을 직접 관리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시점에 데이터베이스에서 ID를 생성하고, 그 후에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된 ID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질문하신 내용대로 IDENTITY 전략은 저장 시점까지 ID 값을 알 수 없으므로,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 ID 값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이는 시퀀스 전략이나 다른 방식과 큰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