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07
·
수정됨
1
안녕하세요.
강의를 듣는 동안 계속 실무에 적용할 방법들이 떠올라 일단 다 듣고 하려고 힘들게 꾹꾹 눌러 두고 듣고 있습니다.
꿀강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들은 7-3 에서 조금 이해가 안가거나 대략적으로 이런거 같다 하는 부분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강의 중 아래와 같이 반복문 종료 체크 후 출력이 좀 의아했습니다.
EXIT WHEN REC_CUR%NOTFOUND;
DBMS_OUTPUT.PUT_LINE('LINE86 : ' || REC_CST_INFO.v_MOBILE);
이를 반대로 출력 후 종료 체크를 하였더니 마지막 출력했던 데이터가 한번 더 출력 되던데
더 이상 데이터가 없으면 CUR에 NULL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마지막 ROW가 들어 있는 걸까요?
(생각해 보면 NULL이 들어가도 NULLPOINTER EXCEPTION을 피하려면 종료 체크 후 작업(출력)이 맞겠네요 ㅎ)
SECTION7 패키지에서 PSP_SECTION7_CURSOR 프로시져를 두 개 만들어 사용 하였는데
PL/SQL 안에서 오버로딩이 되는거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매개 변수에 따라 알아서 호출)
마지막 커서를 통해서 ROW 1개의 데이터를 가져 올 때 ROWTYPE이 아니라 CUR를 통해서 가져오는 이유가 있을까요? 이부분에서 레코드를 써야 하는지 말씀하시고 WEEK TYPE CURSOR 사용을 말씀해 주셨는데.. ROW 가 하나 뿐이니 필요 없는 LOOP문을 삭제하는건 알겠으나 컬럼수만 동일하다면 별도로 수정이 필요 없는 부분 아닌가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실무에 적용할 방법들이 떠오르고 있다니, 저도 기대가 됩니다.
섹션 7의 내용은 강의 난이도가 가장 높은편에 속하지만, 컬렉션까지 다 이해를 하신다면 아마 PL/SQL 의 강력함을 새삼 느끼실거라 생각합니다.
1번 질문.
- 커서는 포인터의 개념으로 해당 위치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 위치를 가리키고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2번 질문.
- 네 맞습니다. PL/SQL 에서도 오버로딩이 가능 합니다. 저는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문법적으로 가능 합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프로시저나 펑션 이름만 보고 명확한 구분이 안되기 때문 입니다.)
3번 질문.
- row 1개를 가져올경우 동일 테이블이라면 말씀하신대로 rowtype 을 사용해도 가능하지만, 펑션과 프로시저등이 파라미터로 커서를 사용하게 된다면 동일하게 커서를 사용해야 하기에 예문에서는 커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답변이 부족했다면 궁금하신 부분을 구문 위치나 소스부분 포함해서 올려주시면
제가 확인하는데 더 좋을것 같습니다.
3.번 질문은 7-3 가장 마지막 부분에서 설명 하신 변경 부분입니다.
좋은 강의와 답변까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