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09
·
수정됨
0
[질문 내용]
강의에서 afterCompletion()은 완전히 응답이 나가고 난 이후에 호출된다고 하신 의미가 궁금합니다.
아래 그림으로 생각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원래 보내고자 하는 응답이 WAS를 통해 클라이언트 쪽으로 보내진 다음, 그다음에 또 afterCompletion()이 호출되면서 예외가 WAS 쪽으로 보내진다는 의미인 건가요?
만약 afterCompletion() 코드 내에서 response에 뭔가를 넣어서 보내려고 하면, 클라이언트 쪽으로 원래 응답 + afterCompletion()으로 생긴 응답 2개가 보내지는 건가요?
제가 잘못 이해한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 그림에서 X 그림이 총 4개인데 postHandle()에 있는 X는 그냥 postHandle()이 호출 안 된다는 의미로의 X이고, 나머지는 예외를 그냥 X라는 그림으로 표현했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죠? X를 예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았는데 postHandle()에도 있으니깐 postHandle()에도 예외가 전달되는 거처럼 보여서, 혹시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1
3
안녕하세요. 11 1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완전히 응답이 나가고 난 이후에 호출
이 부분은 응답이 완전히 만들어지고 (뷰의 렌더링 이후) 호출된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외가 발생한 경우, 원래 클라이언트에 보내려는 응답 대신, 예외에 대한 응답이 전달되게 됩니다.
2개의 응답이 아닌 1개의 응답만 반환됩니다. afterCompletion 메서드를 보시면 현재 응답을 전달받아서 어떤 처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코드를 참고해 주세요.
뷰 렌더링
afterCompletion 호출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