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imagineMaker님의 프로필 이미지
imagineMaker

작성한 질문수

디자이너와 PM을 위한 문제 해결력 실전 강의

닫으며 - 이해관계자 분들과의 소통이 어려워요 🥲

영화님! 각 직무별 역할 차이 및 그외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305

·

수정됨

1

  1. PM과 서비스기획자에 대한 차이가 애매합니다. 챗지피티 기능을 이용해서 내용을 살펴봤지만 확 와닿지 않습니다. 하기 내용은 제가 챗GPT를 이용하고 검색해서나온 내용입니다

서비스 기획자와 PM의 차이점

[역할 범위]

서비스 기획자는 특정 기능이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해결합니다.

PM은 제품 전체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더 큰 그림을 보며 의사결정을 합니다.

[조직 구조]

서비스 기획자는 기획, 디자인, 개발팀이 분리된 조직에서 팀 간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PM은 하나의 프로덕트 팀 내에서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하며 제품 개선과 의사결정을 주도합니다.

[운영 방식]

애자일 방식의 조직에서는 PM이, 워터폴 방식의 조직에서는 서비스 기획자가 주로 활용됩니다.

2. UXUI 디자이너의 한단계 업그레이드 버전이 프로덕트 디자이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어떻게정확히 정의내릴 수 있을까요?

3.현재 홈페이지 디자인을 기획하고 워드프레스로구축하고있는 웹디입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고 싶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경력만 뽑는것같던데 UXUI디자이너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영화님은 바로 PD가 되신건가요??

4. 다른 사설 강의도 수강중인데 그곳 멘토님은 UI디자인에 많은 강점이 있다고합니다. 똑같은 프로덕트디자이너라도 UI쪽에 강점이 크면 어떤 이득이 있을까요? 디자이너라면 디자인을 기본적으로 잘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프로덕트디자이너라도 UI쪽에 약한 사람들이 실무에 많나요???

5. PM과 PD의 의견차이가 있을 것같습니다. PD도 어느정도 기획의 역할도 하지 않나요?? 그럴때 PM의 기획이 마음에들지 않거나 누가 봐도 별로라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어떻게 서로 조율하나요?

답변 2

0

강영화님의 프로필 이미지
강영화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답이 좀 늦었습니다 🙂

여러 질문 남겨주셨어요. 먼저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질문이 세개로 정리되는 것 같네요.

  1. PM ︎ 서비스 기획자 ︎ PD나 UI/UX 디자이너의 역할 구분 이해

  2. 디자이너 커리어 관점에서 어떤 직무부터 시작하는 게 좋은지, UI 디자인을 실무자가 얼마나 잘 해야하는지

  3. PM과 PD의 의견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조율하는지

 

하나씩 답변드려볼게요.

 

 


1. PM ︎ 서비스 기획자 ︎ PD나 UI/UX 디자이너의 역할 구분 이해

이거는 진짜 많이 궁금해하시는 단골 질문 중 하나예요. 그런데 이 롤에 대한 이해가 실무를 하기 전에는 많이 궁금하시겠지만 실무에서는 그렇게까지 중요한 질문이 아니기도 합니다. 왜냐면 "정해진 구분이 없"기도 하고 "회사 마다 다르"기도 하거든요.

이것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결국 두가지 롤에 대해서 잘 이해해야해요. 1) 서비스 기획자 2) 프로덕트 디자이너 이 두 직군이요.

 

1) 서비스 기획자 = 해외의 PM 역할

먼저 서비스 기획자를 살펴보면 한국의 특이한 형태의 조직구조로 인해 생긴 직무명이지 일반적으로는 해외에서 PM이 하는 역할과 비슷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회사마다 서비스기획자/PM/PO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지만 조직적 차이는 장르적 차이일 뿐 결국 의미있는 프로덕트를 만들어내기 위한 과정에서 스테이크홀더와 조율하며 개발자, 디자이너와 함께 일한다는 점은 동일하구요.

 

2) 프로덕트 디자이너

일반적으로 조직에서 만드는 서비스의 디자인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사람으로 말씀하신 서비스 기획, 문제 발견, 해결을 하는 UX설계를 비롯해, 유저리서치, GUI 디자인, 디자인 시스템, 인터랙션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UX 라이팅, 브랜드 디자인까지 어느정도 전반적인 이해도를 바탕으로 관여를 하는 것이죠. 디자이너에 가깝습니다. 이 때 프로덕트 디자이너도 회사에서 준 역할에 따라 1번의 PM롤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요. 반대로 거의 디자인에만 집중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돼요. 회사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UX/UI 디자이너의 한단계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저는 사실상 같은 직무라고 보고 있어요. 하는 일이 거의 같거든요. 다만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조금 더 나은 팀 문화를 택하는 곳에서 부르는 직무명이라 좀 더 업그레이드 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같은 일을 합니다.

 

3) UX 디자이너

그럼 UX 디자이너는 뭐냐? 일반적으로는 1번인 서비스 기획자에서 UX 설계 부분에 집중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2번인 프로덕트 디자이너에서 UX 설계만 떼어서 집중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1번과 2번에서 모두 PM롤을 일부 가져간다고 했잖아요. 그리고 1번과 2번 모두 회사마다 제품 상황마다 다르거든요. 그럼 회사 상황과 제품 상황을 보고 서비스 기획의 일부까지 깊게 관여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겠죠!

그래서 강의에서 중간에 있다 라고 표현을 했던 것이고 회사바이 회사 팀바팀이라 정해진 구분 또한 그것에 따라 왔다갔다 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ㅎㅎ

image제가 이해하기로는 UX 디자이너는 네이버나 카카오 등 좀 대기업에서 채용하는 기획자 직무로 이해하고 있어요. UI 하다가 넘어가신 디자이너 분들을 몇분 알고 있기도 하구요!

 

이게 실무를 하는 입장에서는 별로 궁금하지 않은 질문인데 실무를 시작하기 전에는 매우 궁금하신 것 같더라고요. 일 자체가 중요하지 직무명이 중요하지는 않았어요. 일하는 방식이나 그런 것들은 자주 바뀌게 되는 게 일반적이라 업의 본질과 소프트스킬 쪽에 집중하시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려봅니다 ㅎㅎ

 

 


2. 디자이너 커리어 관점에서 1) 어떤 직무부터 시작하는 게 좋은지, 2) UI 디자인을 실무자가 얼마나 잘 해야하는지

1) 저는 10년 전에 그래픽 디자이너로 시작해서, UI/UX 디자이너를 거쳤고, 팀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직무명이 바뀌면서 그 뒤로는 쭉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업무를 진행했어요. 그런데 사실 처음 실무를 시작해야하는 지금 상황에서는 어떤 일이든 실무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요새 취업이 너무 힘들기도 하고 업무를 시작해서 배워가다보면 얻는 것들이 생기게 되거든요. 경력을 만들어가시면서 조금씩 jump up 하실 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많기 때문에 일단 어느 직무든 시작부터 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려요.

자세한 제 커리어에 대한 내용은 인프런 밋업 강의디자이너의 소프트스킬 관련 강의에서 다루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

2) UI 디자인을 실무자가 얼마나 잘 해야하는지는, 회사마다 굉장히 다른 것 같아요. 어떤 회사는 시스템이 굉장히 잘 갖춰져 있어 그렇게까지 엄청나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도 분명 있고요. 어떤 회사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굉장히 높은 수준의 UI 디자인 실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요구되는 역량은 채용 공고나 해당 회사에서 발행하는 콘텐츠들을 확인해보면 어느정도 감이 잡히실 수 있으니, 해당 회사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자료들을 분석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3. PM과 PD의 의견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조율하는지

사실 이런 경우는 의견차이의 내용이나 방식에 따라서도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답변하기 쉬운 질문은 아니긴 합니다. 롤이 겹치기는 하지만 공동의 목표는 제품의 성공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것을 주지시키면서 조율하기도 하고, 1:1 커피챗 등을 통해서 라포를 형성하는식으로 해결하기도 하고 다양한 방식의 스킬들을 활용하곤 해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책은 당당한 디자인 결정을 위한 9가지 방법이라는 책이에요. 이해관계자와 어떻게 조율하는지에 대한 손에 잡히는 팁들이 나와있어요.

추가적인 내용은 디자이너의 소프트스킬 관련 강의에서도 일부 확인하실 수 있고요. 2019년에 진행한 토스, 디자인, 시스템 밋업에서 김소현 님이 자세히 풀어드린 예시도 참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토스의 다양한 컨퍼런스 등에서도 어떻게 조율하는지 소프트 스킬 등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아 한번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질문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1. 서비스 기획자와 PM(Product Manager)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셨군요. 서비스 기획자는 특정한 기능이나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여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는 반면, PM은 제품 전반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의사 결정을 주도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여러 팀 간의 의견을 조율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자, 디자이너와 같은 프로덕트 팀으로 근무하는 PM과는 달리 조직 내에서의 위치나 역할이 다소 구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UX/UI 디자이너와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입니다. UX/UI 디자이너는 주로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에 중점을 두어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할 때의 편리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작업을 합니다. 반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UX/UI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제품 전략, 사용자 조사, 제품 개선까지 전체적인 프로덕트 설계과정에 참여합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제품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3. UX/UI 디자이너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나아가고 싶으신 분은 UX/UI 디자인 경험을 바탕으로 점차적으로 제품 전략이나 사용자 조사 같은 분야에 관심을 넓혀나가야 합니다. 많은 경우, UX/UI 디자인 경험이 프로덕트 디자인으로 넘어가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4. UI 디자인에 강점이 있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미적, 기능적 측면을 뛰어나게 설계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실무에서 UI에 약한 디자이너가 있을 수 있지만,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팀 내 협업을 통해 전체 프로덕트의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작업합니다.

  5. PM과 PD(Product Designer) 사이의 의견 차이가 생길 때는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중요합니다. PD는 기획과 관련된 일정 부분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PM과 PD 간의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등의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양측이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최종 목표는 사용자에게 가장 이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질문에 모두 답변드렸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imagineMaker님의 프로필 이미지
imagineMaker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