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91
·
수정됨
0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선생님 강의를 거의 다 완강하고 혼자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궁금증이 생겨 질문 남깁니다.
클린코드 원칙에 따르면 메서드의 파라미터는 적으면 적을 수록 좋다고 배웠습니다.
만약 컨트롤러에서 서비스 메서드를 호출할때,
필요한 파라미터 값이 많을때는 컨트롤러에서 DTO를 생성하여
서비스객체에 전달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을까요?
DTO는 컨트롤러가 웹 호출을 받는 경우에만 사용해 왔는데 이런 방식의 DTO 활용도 가능한지 질문드립니다.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이용화님의 질문에 대해 유사한 상황에서 DTO(Data Transfer Object) 사용에 관한 고민과 답변이 있는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DTO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에서도 DTO의 위치와 서비스 계층에서의 사용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질문에서는 웹 컨트롤러에서 requestDTO를 서비스 계층에 넘길 때, 이 DTO의 적절한 위치와 활용 방식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에서는 프로젝트의 규모, 자원 등을 고려하면서 DTO의 사용이 결정되며, 규모가 크고 복잡해질수록 DTO를 분리해 매핑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는 의겅이 제시되었습니다. 관련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TO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Dto 관련 질문에서는 Entity를 Controller에서 사용하지 않고 DTO를 통해 데이터를 넘기는 방법과 DTO 설계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회원 가입 경우에 DTO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답변에서는 DTO를 용도에 따라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지보수 측면에서 더욱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to 관련 질문
이용화님의 경우도, 컨트롤러에서 서비스로 데이터를 넘길 때 필요한 파라미터가 많다면, DTO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은 충분히 고려할 만한 방법입니다. 특히 강조한 클린 코드 원칙에 따라 메서드의 파라미터를 최소화하는 목적으로 DTO를 활용하는 방법은 매우 유효한 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DTO는 데이터 전송의 목적을 가진 객체이므로, 컨트롤러와 서비스 간의 데이터 전달에 있어 DTO를 활용하는 것은 올바르고 유연한 설계 방식 중 하나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