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17
답변 2
1
안녕하세요, 박하탕 님!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답이 좀 늦었습니다. 밑에 AI 인턴이 제법 잘 설명해줬네요 😅
두가지 질문이신 것 같아요.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PO를 하는 경우가 없는지
PO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적인 공부가 필수적인지
두 질문에 대해서 하나씩 답변드릴게요.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PO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PO나 PM롤을 했었고, 지금 일하는 회사에서는 개발자 분이 PO 역할을 해주고 계세요.
그렇지만 제 경험 상 이런 롤을 넘나들며 일하는 일은 초기 스타트업인 경우에 더 자주 일어나는 일 같아요. 시리즈 A 이상의 스타트업이나 그 이상의 대기업의 경우 이미 정해진 시스템과 방식이 있다보니 롤을 넘나들면서 일하기는 조금 어려운 것 같아요.
만약 직접 PO나 PM롤로 일하고 싶은 경우에는 회사와 이야기 해서 아주 작은 프로젝트를 수행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회사에서는 내 니즈와 욕구를 말하지 않으면 잘 모르기 때문에 이야기를 나누면서 조율하는 방식을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려요. 그러면서 많이 배우게 됩니다.
미술적인 공부보다도 앱을 많이 써보고 분석하는 공부가 더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섹션 1 강의 중 나의 역할 - PO / PM / 서비스 기획자 / PD를 보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와요.
이 중에서 미술적인 공부로 보이는 UI 디자인은 2번인 고객 인사이트와 밀접할 것 같아요. 앱을 보고 어떤 사용자에게 어떻게 적용되기를 원하면서 만들었는지 분석하게 되면 이런 역량을 기르실 수 있게 될 것 같은데요. 아마도 UX 리서치와 UI/UX 디자인 영역의 다양한 인풋을 바탕으로 공부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게 미술적 공부와는 살짝 거리가 있게 느껴집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말의 요지는 "결국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경험을 이해하고 어떻게 발전시킬지 더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알아가는 게 필요하다" 라는 건데요. 제가 박하탕님의 백그라운드는 모르지만 이렇게 한번 분석해보시면서 적어보셔도 큰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
답변이 되셨을지요?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남겨주세요 😄 고맙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님이 궁금해 하신 개발자가 PO(Product Owner) 역할을 하는 경우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개발자가 PO 역할을 하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소규모 스타트업이나 팀에서는 역할이 겹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면서 성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O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적인 디자인 공부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UX/UI), 프로덕트 관리, 비즈니스 전략 등 다양한 영역의 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품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향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선 팀 내 다른 직군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