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96
·
수정됨
1
java 의 datetim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exposed 에서나 kotlinx-serialization 을 통한 직렬화에서도 직접 custom serializer 를 만들어주거나,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주입하여 처리해주는 부분이 늘어간 것 같아서 질문을 드리게되었습니다.
kotlinx-datetime 라이브러리를 통해 datetime 을 핸들링하게 될 경우엔 kotlinx-serialization 을 통해 직렬화 및 역직렬화를 수행할때, 별도의 custom serializer 를 만들어주지 않아도 라이브러리에서 지원이 되어서요. (exposed 는 이번에 처음 사용해서 지원하는 타입들이 내장되어 있는지 조사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java 의 datetime 라이브러리가 아무래도 아직 더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라서, 익숙해서 사용하신 것인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2
1
1
안녕하세요 JI HUN LEE 님! 좋은 질문 주셔서 감사해요.
kotlin 과 ktor 에 관심을 갖고 계신 수강생분들이 충분히 궁금해 하실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자바진영에서 시작했다보니 자바의 datetime 를 기본적으로 선택했고, ktor 와 주변기술들(serialization, exposed 등) 을 사용하면서 안되는 부분을 해결해보는 방향으로 갔던 것 같습니다.
질문 주신것처럼 kotlinx-datetime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면 별도의 커스텀을 하지 않고도 직렬화/역직렬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되구요,
찾아보니 exposed 에서도 exposed-kotlin-datetime 모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s://github.com/JetBrains/Exposed)
추후 시간을 내서 완성 소스코드를 kotlin-datetime 버전으로도 만들어 비교하실 수 있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