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권정익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섹션 4. BeanDefinition

해결된 질문

작성

·

79

0

(1)스프링 컨테이너는 BeanDefinition만 알면 된다.

(2)BeanDefinition을 빈 설정 메타정보라 한다.

(3)@Bean, <Bean> 당 하나씩 메타정보가 생성된다.

(4)이 메타정보를 기반으로 스프링 빈을 생성한다.

 

교재에 써있는 내용입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ㅠㅠ

 

첫 번째 질문: 우선 (2)에서 BeanDefinition을 빈 설정 메타정보라고 되어있는데, 빈 설정 메타정보가 모든 메타정보를 담는 하나의 바구니고 @Bean 으로 생성된 메타정보들이 이곳에 담기는 건가요?

아니면, (3)에서 나온 메타정보가 (2)에서 나와있는 빈 설정 메타정보랑 동치인 건가요?

 

두 번째 질문: 스프링 컨테이너는 BeanDefinition(추상화)을(를) 알고있다고 하셨는데, reader로 구성 설정 정보를 읽고 BeanDefinition을 생성하는 게 BeanDefinition을 상속받은 각각의 객체가 생성되는 건가요?

 

세 번째 질문: @Bean의 갯수만큼 BeanDefinition이 생성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권정익님의 질문에 대해 제가 찾은 BeanDefinition 관련 질문와 그에 대한 답변이 있어 드립니다. 이 답변에서는 BeanDefinition이 스프링 컨테이너의 공식 서포터즈 David에 의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1. BeanDefinition은 스프링에서 빈의 메타데이터를 담은 것으로, 각 빈의 세부 설정 정보(클래스 이름, 스코프, 라이프사이클 콜백 등)를 포함합니다. 권정익님의 첫 번째 질문과 관련해, ‘빈 설정 메타정보’는 @Bean으로 정의된 각 빈의 설정 정보를 담는 개별 엔티티로 볼 수 있으며, ‘바구니’라는 비유로 설명하면, 개별 BeanDefinition들이 그 바구니 안에 담기는 개별 항목들로 간주할 수 있겠습니다.

  2. BeanDefinition을 사용하여 스프링 컨테이너가 빈을 생성하는 과정은, 실제로는 관련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BeanDefinitionReader는 구성 정보를 읽고 BeanDefinition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Bean이나 XML 파일 내의 <bean> 요소는 별도의 BeanDefinition 객체로 변환되어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됩니다.

  3. 네, @Bean 어노테이션이 붙은 메소드의 갯수만큼 BeanDefinition이 생성됩니다. 이는 스프링 컨테이너가 @Bean으로 정의된 각 빈의 설정 정보를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으로 작동합니다.

질문에 대해 좀 더 상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공식 서포터즈 David의 답변을 찾았습니다. 해당 답변에서는 BeanDefinition과 관련된 궁금증 해결에 도움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