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62
답변 1
0
이해를 돕기 위해 VM과 컨테이너를 비교하면서 설명을 했는데 혼선이 좀 있었나봅니다. 환경 분리가 맞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환경 분리란 무엇인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환경 분리를 설명해주는 내용들이었습니다.
8:14에 한 말을 정확히 여기에 다시 올리면 "겉으로 봤을 때는 운영체제도 분리됩니다" 라고 했어요.
여기서 두개의 컨테이너 vs 두개의 VM 비교상황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VM은 물리적으로 같은 서버일 수 있어도 독립적인 O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가 할당 받은 리소스와 동일하게 받더라도 상대적으로 리소스가 제한된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어요. 그에 반면 컨테이너는 사용자 입장에서 (겉으로 봤을 때)에는 VM처럼 독립된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는듯한 isolatiotion을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Linux kernerl을 컨테이너들끼리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훨씬 가볍다 얘기를 하고 있고요.
동일한 강의에서 (4:21) container를 가능하게 해주는(독립적인 OS 설치 없이 환경 분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Linux Kernerl의 Namespacing (Isolation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 그리고 Control Groups (리소스 나눠주는 기능)을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