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21
1
stateful의 경우엔 고객 입장에서 점원이 이전 거래내용을 기억할거라고 판단하는게 맞나요?
stateless의 경우 고객 입장에서 점원이 거래내용을 기억 못할테니 매번 대화마다 이전 데이터를 자세하게 전부 설명하는거죠?
제가 이해한게 맞을까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초보개발자님의 Stateful과 Stateless에 대한 이해는 맞습니다. Stateful 상황에서는 서버(점원)가 이전 요청(거래내용)의 상태를 기억합니다. 따라서 향후 요청에서 클라이언트(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전 상태를 활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Stateless 상황에서 서버는 각 요청을 독립적으로 처리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모든 요청에 필요한 정보(지난 거래 내용 포함)를 전달해야 하며, 서버는 그 정보만으로 요청을 처리합니다. 서버는 이전 요청의 상태를 기억하지 않으므로, 클라이언트는 매 요청마다 모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여 이해를 도와드립니다.
위의 링크에서는 Stateful과 Stateless의 개념이 잘 설명되어 있으며, 각 상태가 가지는 특성과 예시가 포함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