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52
1
한 노드에서 일정량 이상의 자원을 사용하여 (파드양 증가) 기준치 이상을 넘겼을 때 다른 노드에 있는 자원을 빌려 쓸 수 있는 방식에 대하여 여쭤보고싶습니다.
예를들면 노드1에서 cpu사용량이 50퍼를 넘었을 때 노드 2에서 cpu 자원을 빌려아서 노드1 내 파드에 할당을 할 수 있는 방식과 같이 다른 노드에서의 자원을 빌려 쓰는 방식이 있다면 얌 파일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2
1
Pod는 사용량이 많아 져서, 해당 노드의 자원이 부족할 때 다른 노드의 자원을 빌려 쓴다는 개념은 아닙니다.
Pod는 적정 수준의 자원을 할당을 하고, 사용량이 많아져서 부하가 커졌을 때 자동으로 동일한 Pod가 하나 더 만들어지고, 이 Pod가 여유자원이 있는 노드위에 만들어 지면서, 부하를 나누는 개념이예요.
그래서 이런 CPU 부하에 따른 자동 오토스케일(HPA) 기능이 있는 거고요.
아래 CA 그림은 준비된 모든 워커노드에 자원이 다 찼을 때 클라우드에서 지원해주는 기능이고요.
정해진 노드 내에서 Pod를 만들 때 자원이 많은 노드에 자동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전체적인 CPU 자원은 고르게 분산이 됩니다. (물론 Qos class도 잘 설정이 돼 있어야 되고요)
0
질문에 해당하는 그림입니다. 위 그림과 질문에 해당하는 방식이 CA방식이라고 공부를 하긴 했지만,
뭔가 내용이 노드를 (aws와 같은)다른곳에서 추가해 클러스터를 확장하는 방식이라고 느껴지는데
우선은 기존 클러스터 크기에 노드를 추가하지 않고 (클러스터 확장 없이)
기존 클러스터 내의 노드들에서 CA방식? (위 질문)을 사용해 보는 실습을 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