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작성
·
198
·
수정됨
0
웹 서버와 스프링 부트 소개 강의를 보면..
웹어플리케이션 서버를 웹서버라 부르는 이유
톰캣은 WAS인데 웹어플리케이션 서버인데..
강의안에서 계속 WAS를 웹서버라고 하시는데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WAS안에 웹서버가 들어있어서 그런건가요?
요청 순서
요청이 오면 무조건 웹어플리케이션 안의 웹서버로 요청이 먼저오고 그 요청을 서블릿 컨테이너로 다시 넘기는 건가요?
3. 웹서버가 2개 인경우
마지막 그림을 보시면 웹서버가 외부에 하나 있고 그 요청이
WAS로 들어가는데 WAS 안에 는 사실 또 하나의 웹서버가 있지 않나요? 그러면
요청 순서가
클라이언트 - 외부 웹서버 - 내장 웹서버 - 서블릿컨테이너 - 스프링 이런식으로 흘러갈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리어스리님의 질문에 관해, “Tomcat에 대해 질문드립니다.“에서 제공된 답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답변에서는 Tomcat을 WAS라고 할 수 있는지, 그리고 Tomcat이 자바 EE 표준을 따르지 않아도 WAS로 간주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Tomcat은 일반적으로 웹 컨테이너(서블릿 컨테이너)를 포함하는 WAS로 분류됩니다. 자바 진영에서 사용하는 WAS라는 용어는 꼭 Java EE를 사용하지 않아도, 서블릿 컨테이너를 포함하면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수행할 수 있는 웹 서버라면 WAS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Tomcat 같은 서버가 단순한 웹 컨테이너를 넘어서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웹 서버 기능과 WAS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WAS 안에 웹 서버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이유로 강의에서 WAS를 웹서버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요청 순서에 관해서,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의 HTTP 요청이 먼저 웹 서버/웹 컨테이너에 도달하고, 이후 내부적으로 서블릿 컨테이너로 넘어가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Tomcat의 경우, 웹 서버 기능을 수행하며 동시에 서블릿을 통하여 서블릿 컨테이너 역할도 함께 수행합니다. 따라서 요청은 먼저 Tomcat에 도착하여 처리되고, 필요한 경우 내부의 서블릿 컨테이너로 넘어가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에 맞게 처리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관련 답변 링크를 드립니다:
- Tomcat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