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08
0
현재 비전공자이며 1년차 그래픽디자인 관련 업무 및 웹디자인 업무를 도맡아 했었습니다! (원래는 웹 디자이너를 준비했었어요! 관련 자격증따고 입사해보니 여러가지 업무를 맡아 했었습니다..! )
작은 디자인 대행사 에서 일을했었는데, 외주를 맡기시는 기업의 홈페이지를 기획하고 디자인 해서 전달해드리는 것을 주로 맡아서 했었어요! 그 중간과정에서 수정이 필요하다면 줌이나 미팅을 통해서 피드백을 받고 재수정을 하는 작업들을 했었고요! 강의 듣고 제가 이전 회사에서 해왔던 프로젝트를 확인해보니 문제해결력 보다는 기업의 원하는 요구에 맡게 만들어줬던 것이 대부분이고, 정말 미적으로 예쁜것만 추구하고 만들었기에 이것들을 프로젝트로 보고 포트폴리오에 녹여도 될지가 의문이 들어 여쭙습니다. 랜딩페이지, 홈페이지 디자인 파일은 모두 가지고있지만 출시 안한 곳이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놓치기엔 아깝고.. 어떤식으로 전략을 짜면 좋을 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이 애매모호한 알맹이 없는 프로젝트들을 말씀하신대로 심폐소생을 해서라도 담아야할지 (경력직이라는걸 보여주기 위해) 아니면 쌩짜신입의 마인드로 프로젝트를 새로 3-4개정도 만들어서 하는 과정을 담은 프로젝트 여러가지를 만들어보면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야할지 고민입니다.
+ 추가로 기존에 있는 앱을 리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담는것의 유무에 대해 여쭤봅니다. 사이드프로젝트를 하기에는 취준시간이 적은편이라서 혼자서 프로젝트를 최대한 해야할 것 같아서요..! 물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팀플이 필수인 걸 알지만 어떻게 하면 좋을지도 조언을 구합니다..!
답변 3
0
소연님 답변 적고보니 리디자인에 대한 의견을 안적어서 다시 돌아왔어요. 리디자인은 문제해결력을 보여주기에 약해요!!! ㅠㅠ 시간이 없더라도 꼭 실제 팀플+런칭한 프로젝트를 넣어주세요. 오히려 이것이 더 덜 돌아가는 길일 수 있어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개발 런칭까지 사이드로 하신 분들이 베이스로 많다보니 리디자인이나 개발 실무 경험이 없을 수록 불리해요.. 이 코멘트 보시면 꼭 현재 상황 한번 더 공유해주세요!!!
0
소연님 답변이 늦어서 너무나도 죄송합니다 ㅠ_ㅠ
지금 뭔가 기업의 요구사항이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중요한 기준들을 강의를 통해 배우셨지만 막상 갖고계신 재료가 부합하지 않아 혼란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강의에도 반복해서 말씀드렸지만 추가하셔도 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 능력이기 때문에 놓치고 싶은 마음보다 현실적인 조건에 맞는 프로젝트를 배치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소연님도 사실 알지만.. 아쉬운 마음에 저에게 털어두신 것도 정말 잘 알지만 요즘 너도나도 사이드를 하고 실제 런칭한 프로젝트가 기본인 지원자들이 한가득이기 때문에 경쟁에서 차별성을 보이기 어렵다는 상황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경력직이라고 하여도 우선 프로덕트 디자이너로는 제로베이스인 것은 사실이니 이부분을 현실적으로 인정하고 새로 만든...다기 보다 사이드로 꼭 꼭 런칭한 경험을 넣어 그간의 짬바! 경력!들로 쌓아온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소프트 스킬적인 부분들을 보완+어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정너 답변이라 아쉽지만, 혼자 최대한 하시기보다 무조건 팀플 - 해커톤이나 사이드플젝-으로 런칭 겨험을 넣어주세요!!! ㅠㅠ 요즘 경력직들도 하향지원해서 인턴, 계약직으로 많이 지원이 몰리고 있어서 쉽지 않아서요..
제가 답이 많이 늦어서 지금 소연님의 상황에 알맞을지 모르겠어요. 미안해요!!!!ㅠㅠ 추가 코멘트 달아주시면 또 재답변 드릴게요. 응원해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먼저, 그래픽디자이너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의 직무 전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지고 계신 경험과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드릴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기존 프로젝트 재구성: 현재 가지고 계신 랜딩페이지나 홈페이지 디자인 프로젝트들을 재구성하여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출시되지 않았더라도, 디자인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떤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좋습니다. 디자인 과정에서의 문제해결 능력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조해보세요.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프로젝트를 3-4개 정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현대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용해보세요. 각 프로젝트를 통해 다룬 문제, 사용한 도구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을 자세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디자인 프로젝트: 기존의 앱이나 웹사이트를 리디자인하는 프로젝트는 실제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는 좋은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고, 리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떠한 방식을 선택하든 포트폴리오에 담는 내용은 본인의 디자인 과정, 문제 해결 방법,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등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의 역량과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인만의 독특한 시각과 접근 방법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생긴 의구심이나 추가로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의 새로운 도전에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