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15
답변 2
0
안녕하세요 ㅎㅎ
왜 이미 노드에 접근했다고 상정하고 시간복잡도를 계산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제 이해로는 노드에 접근하는 과정까지 시간복잡도 계산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자세한 설명을 듣고싶습니다!
>> 보통은 삽입, 삭제라는 연산에만 초점을 맞춰서 설명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예를 들어 밥을 먹는다. 라고 할 때 이부분에 대한 시간을 산정할 때 밥을 준비하는 시간까지 고려해서 먹는 시간을 산정하지는 않죠? 그부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newjeans0314님의 연결리스트의 삽입 및 삭제 시간 복잡도에 관한 질문에 관해, 유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해드립니다.
연결 리스트의 삽입과 삭제 작업이 O(1)이라고 말하는 경우, 이는 특정 노드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가정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해당 노드의 포인터를 알고 있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노드를 직접 가리키고 있을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노드의 연결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O(1)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대부분의 경우 리스트 내에서 특정 위치의 노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리스트의 시작이나 특정 지점부터 노드를 순차적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는 O(n)의 시간 복잡도가 발생하며, 특정 위치에 삽입하거나 삭제하기 전에 해당 위치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됩니다.
아래는 이와 관련한 질문에 대한 기존 답변 링크입니다:
이 내용을 통해 노드에 대한 접근 상정과 실제 삽입, 삭제 작업의 시간 복잡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