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4.11 20:22 작성
·
140
0
[질문 내용]
동시성 문제를 공부하던 중 한 트랜잭션 내에서
A 와 C 의 중간테이블인 B 를 저장 이후 C의 칼럼을 변경감지를 통해 업데이트하려고 수정하는 상황입니다
찾아보니
B를 저장할 때 외래키인 C 에 대해 SLock 을 걸더군요!
디버깅해보니
@Transactional이 속한 범위 내에서는 쭉 C에 대해 SLock 을 걸더라고요!
근데 제가 알기로 C 에 대해 update 쿼리가 날라갈 때는 XLock 을 거는 걸로 알고있거든요!
결국 C에 대해 @Transactional 이 종료될 언저리 쯤,즉 변경 감지를 통해 C에 대해 update 쿼리가 날라갈때
SLock 에서 XLock 이 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은데
혹시 어느 클래스의 어떤 메소드에서
변경감지를 통해 flush 를 하고 commit 을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1
0
2024. 04. 13. 14:12
안녕하세요. dionisos198
지금 설명하신 부분에서 JPA는 락에 관여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JPA의 변경감지는 단순히 UPDATE 쿼리를 실행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물론 처음 엔티티를 조회할 대 SELECT 문도 함께 실행될 수 있습니다.
JPA와 스프링은 여기서 단순히 트랜잭션을 실행하고 DB에 데이터를 insert하고, update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이 과정을 자세히 이해하려면 JPA보다는 단순히 JDBC와 SQL을 사용해서 테스트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물론 그것 보다는 DB에서 제공하는 SQL 실행 가능한 툴을 사용해서 트랜잭션을 시작한 다음에 단순히 SQL등을 실행하면서 락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더 단순하고 나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04. 15. 22:34
안녕하세요. dionisos198님
락의 경우 어떤 락이 잡혔는지 확인하는 것은 DB에서만 확인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DB에서 확인하신 내용이면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2024. 04. 13. 20:23
사실 mysql workbench에서 update시 lock이 잡히는건 확인했는데
뭔가 제 코드에서 디버깅을 통해 그 점을 확인하고 싶었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