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04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김니다!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에서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라는 문제점이 있는데
싱글톤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들을 다 보완해준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어떻게 보완을 하는지 원리가 궁금해서 글을 남김니다.
항상 좋은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2
0
안녕하세요. 염준선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스프링은 리플렉션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private 생성자만 있어도 빈으로 생성하여 등록합니다.
리플렉션에 대해서는 스프링 핵심 원리 - 고급편 섹션5에 있는 리플렉션 편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염준선 님께서 질문하신 싱글톤 컨테이너와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 보완에 대한 원리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이해했습니다. 싱글톤 패턴에 대한 문제점과 그것을 스프링 컨테이너가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보여집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의 싱글톤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여 객체를 싱글 인스턴스로 관리하지만, 싱글톤 패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내부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싱글톤 패턴에서 자주 언급되는 문제점 중 하나는, 말씀하신 것처럼, ‘private 생성자로 인한 상속의 어려움’과 ‘전역 상태가 되어 여러 부분에서 공유되는 인스턴스의 상태 관리’ 등이 있습니다.
스프링의 싱글톤 컨테이너는 객체의 생명 주기를 관리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합니다. 스프링 컨테이너는 개발자가 직접 싱글톤 패턴을 구현할 필요 없이, 스프링 설정(애너테이션이나 XML)을 통해 선언된 빈(Bean) 객체들을 싱글톤으로 관리합니다. 즉, 스프링 컨테이너가 객체의 생성과 관리를 책임지기 때문에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지 않고도 싱글톤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속의 문제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을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어, 객체가 필요로 하는 의존성을 외부(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주입해주므로 싱글톤 인스턴스의 상태 관리 문제 또한 해결합니다.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과 스프링이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더 구체적인 설명을 원하시면 다음 링크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 패턴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이 설명이 염준선 님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