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60
답변 1
0
ArithmeticException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예외적인 산술 조건이 발생했을 때 자바에서 던져주는 예외입니다 예를들어 적어주신 상황과 같이 0으로 나누는 예외적인 상황에 발생하는 예외입니다.
2-2에서는 해당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연산이 발생하기 전에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던져주셨습니다. 자바는 기본적으로 예외가 발생하면 그 아래 로직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즉 ArithmeticException이 발생할만한 로직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제 던져진 IllegalArgumentException은 compute()를 호출한 ArithmeticTester.call() 로 갑니다. 여기는 try-catch 문이 있고, catch 문에서 Throwable를 잡아서 처리하도록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Throwable의 먼 ~ 자손 격인 illegalArgumentException 도 해당 catch문에서 잡히는 것입니다.
2-1에서는 먼저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던지는 로직이 없고 바로 연산로직만 있습니다. 이 때 0으로 나누는 연산이 발생하면 자바 내부적으로 ArithmeticException을 던져줍니다. ArithmeticException 또한 Throwable의 먼 자손이기 때문에 그 후는 위의 케이스와 같이 처리됩니다.
아마 본 강의의 섹션 9, 섹션 10을 듣다 보시면 자연스럽게 숙달되고 체화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완전 이해되었습니다!!!
우리가 value1 / value2 를 실행해서 예외처리를 확인하기전에 이미 throw new 를 던졌기 때문이군요!
그렇다면 제가 throw new IllegalArgument Exception 이라고 했는데, 마음대로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이라고 해도 괜찮나요 ?
지금 단계에서는 변경한다고 해서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실무를 하실 때는 이미 스프링에서 만들어놓은 예외들 중 예외를 던지고 싶은 상황과 맥락에 좀 더 맞는 예외를 던지시거나, 아니면 회사나 팀에서 정한 컨벤션에 맞는 예외를 던져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1 케이스로 한번 직접 실행해봤는데,
13/0 의 경우에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 물론 2-2 케이스에서는 IllegalArgumentException 이 나왔구요) 왜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건가요 ?
+만약에 명시적으로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 을 던지면 ArithmeticException 이 아니라 IllegalArgumentException 으로 catch 에서 인지해버리나요 ? 그 논리대로라면 저기에다가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으로 해도 catch 에서는 그렇게 인지해버리는 꼴이 되어버리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