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49
0
매크로를 사용해서 상수를 정의해도, 강의에서 나온 것 처럼 헤더파일을 이용하면, 필요한 파일에서만 적용 할 수 있으니, 큰 무리 없지 않을까요? 상수라고 할떄는 수정이 불가능 하다는 뜻으로 사용 할 수도 있지만, 절대 불변의 상수 (중력 가속도 같은 혹은 수학적 상수나 스탠다드로 정해져 있는 숫자들.. 바이트가 8 비트라는 등등의) 경우도 있는데, 후자의 경우는 헤더 파일에 매크로로 상수를 정의한 다음에, 필요한 파일에만 include 하는 방법으로 사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것도 권장할 만한 방법은 아닌가요?
답변 2
2
안녕하세요!
#define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는 const와 달리 메모리를 잡고 있지 않아(즉, 변수가 아닙니다.) 디버깅이 불편하고, #define의 범위가 cpp 파일 전체에 작용되기 때문입니다. 범위가 너무 넓으면 그로인한 단점도 생기기 때문입니다.(전역 변수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것 처럼요!)
헤더파일에 #define을 적어서 including 하더라도 위 단점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메모리를 정말 정말 극한의 상황까지 아껴야하는 경우라거나, 프로그램 규모가 작아서 디버깅에 무리가 없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라면 매크로로 상수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뒤에 가면 extern 을 사용해서 변수의 메모리를 공유하는 방식도 배우실 것이기 때문에 굳이 메모리 생각해서 #define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원래 매크로를 사용해서 상수를 표현하는 방식은 C언어에서 const가 아직 없었던 시기에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
0
메모리 할당이 않되니, 디버깅할때 힘들겠군요... 제가 C 언어를 먼저 배웠고, 처음에 사용한 경우가 embedded system이어서, 아마 그런 경우에 익숙해서 질문을 드려봤어요.. 자세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