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54
1
쿠버네티스 공식 문서의 local 문서에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쿠버네티스 스케줄러는 퍼시스턴트 볼륨 nodeaffinity를 사용하여 파드를 올바른 노드로 스케줄한다."
이 내용을 보고 한가지 의문점이 생기드라구요.
aws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는 마스터 노드를 자동으로 컨트롤 해주는데, 그럼 클라우드 환경에서 nodeaffinity는 필요없는거 아닌가라는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스케줄링도 알아서 해주는 것으로 아는데 nodeaffinity가 어떻게 동작하나요?
실습에 문제 발생 시 최대한 캡쳐 화면을 꼭 올려 주세요. (원인 파악에 도움이 큽니다)
영상 내용 질문 시 해당 영상 제목과 내용이 있는 시간을 같이 올려주세요. (내용을 다시 들어보고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긴 로그는 제 메일로 보내주세요. (k8s.1pro@gmail.com)
카페 [강의 자료실]에도 많은 질문과 답변들이 있어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는 Master와 Worker 노드로 구성이 됩니다.
[컴포넌트 기능으로 이해하기] 수업을 들으시면 구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고요.
마스터는 쿠버네티스 주요 컴포넌트를 위한 노드이고 워커노드가 Pod를 띄우기 위한 노드이지만
해당 실습 환경에서는 실습환경 구성 시 사용해야 되는 자원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마스터 노드만 구성하고 거기에 Pod도 띄울 수 있게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 마스터 노드만 있기 때문에 해당 노드에 nodeAffinity 기능을 사용했을 뿐
원래는 워커노드에 사용하는 게 맞습니다.
이러한 배경이 있고, 말씀하신 대로 통상 클라우드 서비스 상에서 마스터 노드는 접속 및 컨트롤이 불가 합니다.
그리고 nodeAffinty는 local 타입의 PV를 사용하기 위한 속성이고, local 타입의 Volume자체는 강의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테스트 환경에서만 사용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