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14
·
수정됨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oryMemberRepository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MemberServiceImpl(MemoryMemberRepository memoryMemberRepository) {
this.memoryMemberRepository =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oryMemberRepository.save(member);
}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ory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인터페이스가 아닌, 구체적인 클래스를 생성자를 통해 주입한다면 이것은 추상적인 인터페이스가 아니므로 DIP를 위반했지만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했으니 DI라고 할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DI가 애초에 인터페이스 같은 추상클래스를 외부 주입하는 건가요?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3
1
AI 답변에 따르면, "DI의 핵심은 의존성의 주입 여부와 상관없이, 어떤 객체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외부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라고 했는데,
그러면 답변의 다른 일부인 "따라서, DI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부분과 모순 아닌가요?
구체 클래스에 적용된다면 외부에서 결정될 수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원 질문에 대한 답변도 부탁드립니다..
아시는 분 명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0
안녕하세요. 신나는 라이언님, 공식 서포터즈 코즈위버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아닌, 구체적인 클래스를 생성자를 통해 주입한다면 이것은 추상적인 인터페이스가 아니므로 DIP를 위반했지만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했으니 DI라고 할 수 있는 건가요?
네 맞습니다. DIP는 구체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을 말하며, DI는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받아야 함을 말합니다. 따라서 구체클래스를 외부에서 주입하였다면 DIP는 어긋나지만, DI는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신나는 라이언님의 질문에 대해,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와 관련하여 DIP(의존성 역전 원칙)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I는 의존성을 외부에서 주입하여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며, DIP는 고수준 모듈이 저수준 모듈의 구현체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구체 클래스를 직접 주입하는 것이 반드시 DIP를 위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설계 상황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주입하는 것이 더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DI의 핵심은 의존성의 주입 여부와 상관없이, 어떤 객체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외부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DIP에 관해서 궁금합니다.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비슷한 주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해당 답변에서는 DI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를 주입받을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클래스로 DI를 진행할 때의 유연성과 코드의 변경 가능성을 고려하여 의존성을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DI는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DIP를 준수하는 설계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추상화에 의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키고, 코드의 결합도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신나는 라이언님.
DI의 개념은 생성자에 주입하는 객체가 인터페이스인지 구체클래스인지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결정자체가 외부에서 발생한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이야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