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32
0
kubectl 명령어데 대해 가르쳐주셧는데 내용이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습니다.
kubectl get - 오브젝트 조회
kubectl run, create, apply - 오브젝트 생성
kubectl delete - 오브젝트 삭제
kubectl exec - 파드 내부에 컨테이너로
kubectl sclae - 파드 갯수를 늘리거나 줄임
kubectl edit - 배포된 오브젝트를 수정
여기서 kubectl get, run, create, apply, delete는 명령어의 대상이 오브젝트라고 설명하셧고 kubectl exec, kubectl sclae은 명령어 대상이 파드라고 말하셧는데 오브젝트, 파드 이 두 개의 개념이 동일한 건가요??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2
1
AI 답변이 거의 맞긴 한데...
오픈 소스는 용어가 100% 이거입니다 라기 보다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다만 오브젝트는 Pod, Deployment, Job, Cronjob, Replicaset, Statefulset 등의 객체(오브젝트)를 통칭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그 중에 Pod(파드)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파드에 직접 사용되는 exec와 같은 (정확하게는 컨테이너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됨) 명령이 있고 scale은 Pod를 감싸고 있는 Deployment를 통해서 Pod의 수를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이후 알아두시면 좋을 개념이 리소스가 있는데 오브젝트와 동일한 개념이지만 리소스는 사용의 개념이 포함되어져 있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오브젝트는 객체에 대한 스펙(spec) 개념에 가까울 수 있으나 역시 거의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AI에서 제공한 링크도 함께 보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자님께서 kubectl
명령어에 대해 가지고 있는 궁금증은 kubectl
과 관련한 다양한 커맨드와, 그들이 어떤 엔티티(오브젝트 vs 파드)에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쿠버네티스에서 ‘오브젝트’와 ‘파드’는 상호 연관된 개념이지만 정확히 같지는 않습니다. ‘오브젝트’는 쿠버네티스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모든 개체를 의미하며, 이는 파드(Pod), 서비스(Service), 볼륨(Volume), 디플로이먼트(Deployment) 등을 포함합니다. 그 중 ‘파드’는 쿠버네티스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오브젝트로, 하나 이상의 컨테이너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즉, 모든 파드는 오브젝트지만, 모든 오브젝트가 파드는 아닙니다. kubectl
명령어 중 일부는 오브젝트(파드 포함)에 넓게 적용되며(예: get
, create
, delete
등), 일부는 주로 파드에 특화된 명령어입니다(예: exec
, scale
등).
질문자님께 유용할 수 있는 관련 답변으로 kubectl run create 차이에서 run
과 create
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답변은 run
과 create
명령어가 오브젝트 생성에 어떻게 다르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어, 오브젝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쿠버네티스의 세계에서 ‘오브젝트’와 ‘파드’는 기본적인 개념으로, 각각의 명령어가 어떤 엔티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귀하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