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27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언제나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 \mathbb{R}^{n} $space에서 $ n \times n $ 행렬 $ A, B $ 가 similar할 경우,
즉 $ A = PBP^{-1} $ 관계가 성립할 때 행렬 $ P $ 가 어떤 열벡터로 구성되는지 궁금해서 글남깁니다.
질문은 총 2가지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Q1. diagonalization이 가능할 때 P의 열벡터
행렬 $ A $ 가 diagonalization이 가능할 경우 행렬 $ P $ 는 linearly dependent한 eigen vector로 구성된 걸로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eigen vector들은 $ \mathbb{R}^{n} $ 스페이스의 basis 벡터 중 일부인가요?
Q2. diagonalization이 가능하지 않을 때 P의 열벡터
행렬 $ A $ 가 diagonalization이 가능하지 않을 경우, 행렬 $ P$ 는 $ \mathbb{R}^{n} $ 스페이스의 basis 벡터 중 일부로 구성되어 있나요?
아 혹시 $ n \times n $ 행렬 $ P $ 는 similarity transformation 정의상 invertible하기 때문에 그 행렬의 열벡터들은 선형독립이고, $ \mathbb{R}^{n} $ space를 span하기 때문에 당연히 $ \mathbb{R}^{n} $ space의 basis가 되는건가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shchoi님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선형대수학개론” 강의의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질문하신 행렬 \(A, B\) 가 서로 similar하고, 행렬 \(P\)의 구성에 대한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Diagonalization이 가능할 경우, 즉 \(A = PDP^{-1}\) 형태로 나타낼 수 있을 때, 여기서 \(D\)는 대각화 가능한 행렬을 말하며, \(P\)는 \(A\)의 고유벡터(eigen vectors)로 구성된 행렬입니다. \(P\)의 열벡터들은 \(A\)의 linearly independent한 고유벡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고유벡터들은 \(\mathbb{R}^{n}\)에서 선형독립적인 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mathbb{R}^{n}\)의 basis를 형성합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임의의 independent vector로 P를 구성하는 것에 대한 질문입니다.”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렬 \(A\)가 Diagonalization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 즉 \(A\)가 대각화 불가능 행렬일 때, 행렬 \(P\)는 \(A\)가 diagonalizable 하지 않다면 \(A\)의 고유벡터로만 구성되지는 않습니다. \(A\)가 diagonalizable하지 않다면, \(A\)를 직접 대각형으로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P\)의 벡터 구성이 \(\mathbb{R}^{n}\)의 basis 벡터로만 이루어지는 것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A\)가 Diagonalizable하지 않은 경우, Jordan Canonical Form이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행렬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P\)는 조던 블록의 고유벡터와 일반벡터(generalized eigenvectors)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것은 역시 \(\mathbb{R}^n\)의 basis를 형성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구체적 예시가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자료를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