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63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해당 강의를 들으면서 DataSource 와 트랜잭션 매니저의 역할이 좀 헷갈립니다. 강의 중에는 트랜잭션 매니저는 데이터소스를 통해 커넥션을 생성하므로 DataSource가 필요하다는 말씀과 PDF에도 그렇게 적혀있는데요. DataSource는 커넥션 풀이나 DriverManagerDataSource 같은 구현체를 다루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이전 강의들로 통해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구현체는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체가 들어오는 것이고요.
[질문 내용]
근데 왜 트랜잭션 매니저를 사용하면서 한번 더 인자를 트랜잭션 매니저로 넘겨주어야 하는 것일까요..? 아래 코드입니다.
PlatformTransactionManager transactionManager = new DataSourceTransactionManager(dataSource);
그리고 트랜잭션 매니저는 추상화와 동기화를 진행한다고 했는데 이미 추상화는 DataSource도 되고 있는 것 같은데 파라미터를 통한 동일한 커넥션 넘겨주는 부분 때문에 트랜잭션 매니저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답변 2
2
안녕하세요. H N님
DataSource와 트랜잭션 매니저의 역할이 완전히 서로 다릅니다.
DataSource는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조회하는 역할을 합니다.
트랜잭션 매니저는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DataSource를 통해서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 N님의 질문과 관련하여 유사한 내용을 찾았습니다. 트랜잭션 매니저의 역할과 세부 작동 방식, 그리고 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답변 링크에서 DataSource와 트랜잭션 매니저의 관계 및 트랜잭션 매니저가 추상화 및 동기화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 매니저 두개 사용 - 질문자가 트랜잭션 매니저 사용에 대한 고민을 나눈 글입니다. 트랜잭션 매니저의 사용 사례 및 필요성에 대해 논의되어 있으며, 특정 상황에서 여러 트랜잭션 매니저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datasource - DataSource가 JDBC에 국한되지 않고 JPA, Hibernate에서 사용되는 범위에 대해 논의된 답변입니다. 질문에는 추상화와 관련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트랜잭션 매니저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습니다.
스프링 부트에서 트랜잭션 매니저, 데이터소스 리소스 자동 등록 시 Connection 얻는방법에 관한 질문 - 스프링 부트에서 트랜잭션 매니저와 데이터소스를 다룰 때, 커넥션을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는 트랜잭션 매니저가 커넥션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