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50
·
수정됨
0
12:00부분에서 작성하신 예제들을 따라치며 CPU점유율을 확인을 해보니 sleep_for을 쓰면 10언저리로 나오는데 Producer에서 sleep_for만없이 실행을 하면 CPU점유율이 0~2사이로 나옵니다. 영상에서 설명을 들으면 Consumer에서 무한루프로 체크하는것 때매 CPU점유율을 먹는다 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sleep_for도 없이도 점유율이 10언저리로 안나오는 이유가 뭔가요?
혹시 sleep_for로 인해 수면상태가 되어 Consumer스레드로 컨텍스트스위칭이 발생하여서 그로인한 오버헤드때매 CPU점유율이 증가했다라고 이해하면 되는건가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tmvldjtm1018님, std::this_thread::sleep_for
함수는 현재 스레드를 지정된 시간 동안 일시 중지시킵니다. 이는 해당 스레드가 CPU 자원을 사용하지 않게 하여 다른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당 시간을 양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leep_for을 사용하지 않고 무한 루프를 수행하는 경우엔 스레드가 계속해서 CPU 시간을 요구하게 되므로 CPU 점유율이 낮거나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다른 스레드로의 전환 시간이 매우 짧은 것일 뿐, 실제로는 CPU 자원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sleep_for을 사용할 경우, 스레드가 정해진 시간 동안 잠들기 때문에 CPU 자원을 사용하지 않으며, 이 때문에 다른 스레드가 CPU 자원을 더 많이 사용하도록 할 수 있으며, 이는 시스템 전체의 CPU 점유율이 더 균등하게 분배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Context switching(컨텍스트 스위칭)은 CPU가 한 스레드에서 다른 스레드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오버헤드를 말하는데, 이는 sleep_for
사용여부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컨텍스트 스위칭은 스레드가 잠들거나 다른 스레드로 전환될 때 항상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sleep_for를 사용하면 CPU는 해당 스레드로부터의 작업 요청을 일시 정지시키므로,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CPU 점유율이 낮아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실행되는 혹은 다른 작업들이 수행되는 환경에서 정확한 점유율을 예측하는 것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