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99
0
안녕하세요.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Amazon EKS Control Plane 아키텍처 부분에서 ETCD 위에는 ELB를 사용하고 API서버 및 컨트롤러,스케쥴러 위에는 NLB를 사용하는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CloudNet@ 팀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먼저 Amazon EKS Control Plane 영역은 AWS 관리 영역으로 아키텍처 측면에서 사용자 입장에서 직접적인 확인이 불가한 영역이네요. 즉, AWS에서 제공하는 문서나 발표 자료를 통해 인지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강의 상에서 표현한 api-server나 컨트롤러 앞단에 구성되는 로드밸런서는 NLB로 구성되는 점은 확인이 되서 표현한 것이고요. ectd 앞단에 구성되는 로드밸런서는 명확하지 않네요.(nlb라고 표현하거나 clb라고 표현하거나 통칭해서 elb로 표현하거나) 뭐 그런 측면에서 전체를 어우르는 ELB로 표현한 것입니다...
=> 이미지는 AWS에서 진행한 EKS Scaling 관련 발표 자료인데 여기서는 etcd 앞 단을 CLB라 명시하고 있네요. 반면 다른 곳에서 ELB라 통칭하여 표현하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AWS 관리 영역의 아키텍처 구조로 디테일한 방식의 이해보다는...
큰 의미에서 Control Plane 영역은 동적으로 스케일링되고 대상에 로드밸런서로 부하 분산을 수행하는 구조구나!! 이정도만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etcd 앞단 로드밸런서가 CLB를 사용한다면 이유를 유추해 보면...
기술 스택의 호환성 때문이거나 단순한 형태의 로드밸런서 구조로도 충분해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