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19
·
수정됨
2
안녕하세요 모든 강의를 수강중인 학생입니다.
다대다 관계를 사용하지 않아서 일대다 다대일로 풀어내는데
이때 조회에서 최적화를 하려면 A(1) <-> B(다) <-> C(1)
조건 상황은 A가 C에 있는 name 값을 알고 싶어합니다.
인경우에 A에 default_batch_fetch_size를 적용하여 B의 컬렉션을 가져왔습니다.
그 후 B에서 다시 C에 있는 name라는 필드값을 사용해야하는데 그렇다면 다시 fetch join을 하나요...?
그렇게되면 다시 조회하는 느낌이 나서 고민이 되네요....
A->B까지만 default_batch_fetch_size 한뒤 혹은 지연로딩으로 가져오나요...?(이건 쿼리가 다:1 수 만큼 나가네요)
또한 기준 테이블을 B로 바꾸자니 A를 조회하는 것이 메인이여서 가독성 측면에서 떨어지고 구조가 망가지는 느낌이 들어 현업에서는 어떤지 질문남깁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1
2
안녕하세요. Coodori님
이 경우 1,2 두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B에서 C를 추가로 fetch join하는 것은 다대일 관계이기 때문에 fetch join에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batch_size로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자료를 많이 찾아보는데도 결론이 안나오네요 ....ㅠㅠ
강의를 예를 들어 default_batch_fetch_size로 Order 컬렉션에 있는 OrderItem을 들고왔습니다. 그 후 OrderItem과 연관되어있는 Item의 name, description 등의 필드값을 사용하고 싶은데 해당은 fetch join으로 가져와야 하는데 감이 안잡히네요
현재 코드하는 방식은 default_batch_size로 받아온뒤 또 다시 fetch_join을 하거나 지연로딩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쿼리 조회 1 + default_batch_size in 쿼리 1 (총 OrderItem 5개가 조회) + fetch_join 쿼리
원하는 방식은 1+ OrderItem 을 In으로 조회하되 fetch join으로 연관된 item 도 조회하고 싶습니다.
해당 방식이 첫 Order에 걸려있는 @OneToMany가 많을 수록 batch_size 로 한 쿼리를 전부다 재조회를 하는 느낌이 나서 올려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한번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어서 질문 올리겠습니다...!
우선 , 답변감사합니다!
만약 A라는 것에 일대다 관계가 2개이상이(List R,List T) 걸려있으면 batch_size로 다인 컬렉션들을 받아오게될텐데 만약 해당 컬렉션에 다 대일 로 연관된 엔티티를 가져오고 싶습니다.
batch_size로 인해 in절이 나갈텐데 이 당시에 fetch join을 거는 방법은 없을까요?
위에 방식이면 In절이 하나 나간뒤 해당 in으로 받아온 컬렉션 엔티티를 반복 구문 혹은 스트림을 통해 JPA 쿼리를 새로 적은 메소드를 재 호출해서 관련 값들을 불러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