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03
0
//== 연관관계 메서드 ==//
private void setMember(Member member){
this.member = member;
member.getOrders().add(this);
}
private void setDelivery(Delivery delivery){
this.delivery=delivery;
delivery.orderRelation(this);
}
private void addOrderItem(OrderItem orderItem){
orderItems.add(orderItem);
orderItem.setOrder(this);
}
@Builder
public Order(Member member,Delivery delivery,OrderItem... orderItems){
setMember(member);
setDelivery(delivery);
this.status=OrderStatus.ORDER;
this.orderDate=LocalDateTime.now();
for (OrderItem orderItem:orderItems){
addOrderItem(orderItem);
}
}
강의를 다 듣고 간단하게 리펙토링 작업을하면서 복습하는중입니다.
현재 하고있는 작업은 기본생성자로 무분별한 객체 생성 없애기 ..? +setter 하고있는데
연관관계 메서드를 private로 사용하여 생성자에서 호출하게끔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entity에서도 접근을 private,proteted 처럼 제한적으로 사용하여
필요한 경우 setter를 일부 사용하게끔 하였습니다.
entity 일관성 + 데이타 보호 목적이라는 큰 기준을 잡고
여러 방법들과 나름대로의 기준? 을 생각하며 작성중인데 감이 잘 안잡히네요 ㅠㅠ..
그냥 경험으로 상황에따라 유연하게 작성해야 하는걸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엔티티의 무분별한 객체 생성을 방지하고 데이터 보호를 위해 생성자 내에서 연관관계 메서드를 private로 선언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리팩토링을 진행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엔티티의 일관성 및 데이터 보호에 대한 큰 원칙 아래 구체적인 상황에 유연하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사한 질문이 이전에 있었으며, 강의를 진행하신 김영한 강사님께서 아래와 같은 답변을 하셨습니다.
연관관계 편의 메서드를 적용하는 것은 비즈니스 로직상 주도적인 엔티티에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비즈니스 로직을 중심으로 편의 메서드를 적용하며 이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어 정답이 없습니다.
엔터티 설계 시 주의점과 관련된 질의응답에서 객체의 무분별한 생성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된 것입니다. 여기서는 setter 메서드 대신 생성자나 빌더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하여 지식 공유자의 답변을 참고하여 리팩토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업에서도 아키텍처와 비즈니스 로직에 따라 최선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지식 공유자의 답변을 참고하여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접근하는 것이 맞습니다. 경험을 쌓아가면서 질문자님만의 기준을 세워 나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