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270
·
수정됨
답변 2
0
나를 식별하는 것은 많습니다. 가령 대한민국 행정체계에서는 주민등록번호, 학교에서는 학번, PC방에서는 앉은 자리의 번호로도 식별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렇다 해서 주민등록번호, 학번, 자리번호를 같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유저모드에서 포트가 프로세스 식별자 역할을 한다는 강의 내용에 대해 혼동을 느끼셔서 PID와 포트 번호가 같은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주셨나 봅니다.
PID와 포트 번호는 엄밀히 말해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PID(Process Identifier)는 운영체제에서 각 프로세스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고유한 식별자입니다. 반면에 포트 번호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호스트 내의 특정 프로세스가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하는 번호로, 이를 통해 다른 호스트와의 통신에서 해당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강의 내용 및 질문자님의 의구심을 해소해 드릴 유사한 질문으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Port 번호 식별자 - 포트 번호는 프로세스에 대한 식별자로 사용되며, 프로세스 그 자체는 PID로 식별하지만, 네트워크 통신에서는 포트 번호를 이용해 해당 프로세스로 패킷을 전달한다고 설명합니다.
모든 프로세스는 포트를 가지고 있나요?? - 이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는 소켓이 포트 번호 정보를 가지며, 이를 프로세스가 사용한다는 내용을 설명하여, 포트 번호가 프로세스 식별에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줍니다.
이 링크들이 질문자님의 의문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