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01
1
안녕하세요.
강의 잘 보고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우선 좋은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 인사 드립니다!
AWS lightsail 부분 수강하고 있는 와중에 workflows 내용에 대한 질문이 생겼습니다.
여기 내용을 보면 npm 설치와 redis 설치가 포함되어있는데 저렇게 설치를 하는 곳은 가상 ubuntu 서버에 하는 거라고 보면 될까요? 이미 AWS lightsail 서버에는 node와 npm 및 redis 설치를 다 끝냈는데 매번 pull request 할 때마다 다시 설치가 되는건가 궁금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도커 이미지를 나중에 만들어서 빌드를 하게 된다면 매번 수정된 내용이 반영되는 이미지를 다시 만들어서 그 이미지를 빌드해서 배포를 하는 건가요?
질문은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devY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GitHub Actions의 워크플로우 YAML 파일에 명시된 내용에 따르면, 각각의 작업은 GitHub에서 제공하는 가상 환경(가상 서버)에서 실행됩니다. CI/CD 파이프라인이 동작할 때마다 새로운 가상 서버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그 안에서 Node.js 설정, npm 패키지 설치, Redis 서버 설정 등의 작업이 수행됩니다. AWS Lightsail 서버에 이미 Node, npm, Redis를 설치했다 하더라도, GitHub Actions는 매번 pull request가 발생할 때마다 해당 워크플로우에 정의된 스텝들을 처음부터 새로 실행하게 됩니다.
도커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수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운 도커 이미지를 빌드하고 이 이미지를 배포하는 것이 일반적인 CI/CD 프로세스 입니다. 코드가 변경되면 이에 따라 도커 이미지도 새롭게 빌드되고, 빌드된 이미지는 배포 단계에서 새로운 서버 환경 또는 컨테이너 서비스에 적용되어 실제 서비스에 반영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질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