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최 민석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C++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4: 게임 서버

Condition Variable

본 강의 코드에서 Event와 CV간의 논리적 순서 차이

해결된 질문

24.01.06 18:09 작성

·

294

·

수정됨

1

Event는 커널 레벨에서 다른 쓰레드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고 (이런 점에서 IPC와 유사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프로세스와 달리 쓰레드는 메모리를 공유하므로 더 효율적이겠구요...)

 

Condition Variable은 유저 레벨에서 직접 구현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굳이 OS API 및 커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조건을 체크한다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CV에서...

  1. 일단 락 받아

  2. 조건 맞아? 조건 안 맞으면 락 풀어. 다음 기회에...

  3. 다른 thread에서 신호 줄때까지 blocked

위 처럼 설명하신 것 같은데,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몇 군데 있어 질문드립니다.

Q1. unique_lock<mutex> lock(m)은 생성자에서 이미 락을 잡았을텐데, 왜 cv.wait()에서 "1) Lock을 잡고" 부분에서 다시 락을 잡는건지 궁금합니다. 100% 락을 잡았다는 보장이 없는 것인가요?? 생성자에서 락을 잡지 못하면 어차피 다음 코드 실행이 안되지 않나요? (혹은 조건을 불만족했을때 cv.wait()에 대한 루프를 돌아야 하기 때문에 락을 다시 잡는 것인가요?)

Q2. 왜 예제 코드에서는 Event 방식보다 CV 방식이 효율적이라고 하신건지 궁금합니다.
결국 CV방식에서도 Blocking된 쓰레드를 깨우려면 커널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로직 상으로도 둘 다 바쁜 대기가 존재하지 않고 같은 순서로 동작하는 것 같은데 코드의 길이가 줄어서 효율적이라고 하신 건가요?

답변 1

-2

Rookiss님의 프로필 이미지
Rookiss
지식공유자

2024. 01. 07. 13:30

처음엔 unique_lock 덕분에 락이 잡혀 있지만,
CV 특성상 조건을 확인해서 만족한 상태가 아니면 (큐가 비어있으면)
다시 락을 풀어줍니다. 즉 강의에서 말한 2) 상태를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효율성 같은 디테일한 부분에 궁금증을 가지는 건 좋지만,
대부분 그것은 엄청 고급 내용이므로 스스로 검색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스택 오버플로우나 MS 개발자들이 많은 답변을 남기니 궁금하시면 구경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215402/difference-between-event-object-and-condition-vari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