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748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https://www.inflearn.com/questions/112647
해당 링크에 질문과 동일하게 궁금증이 있는데, 강사님의 답변에도 이해가 되질 않는 부분이 있어 다시 질문드립니다!
강의자료 예시는 이전에 no-store지시자가 사용되지 않은 캐시데이터에 한해서 캐시무효화를 위해 4가지 지시자를 모두 사용하는건가요?
최초에 no-store지시자가 사용된 데이터는 클라이언트던 프록시 서버던 캐시에 저장되지 않는데도 4가지 지시자를 모두 사용해야 하는건가요?
몇가지 이유로 인해 no-store만으로 캐시무효화를 완벽히 할 수 없다고 답변해주셨는데 no-store만을 사용했을때, 캐시 무효화에 있어서 어떤 문제점들이 발생하는지 예시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3
1
안녕하셋요. 980513k님
말씀하신 내용들이 맞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원칙적으로 no-store 만으로 캐시가 무효화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no-store가 등장하기 이전의 서버들이 아직 운영되는 경우도 있고, 브라우저도 과거 버전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HTTP가 새로운 기능이 나오더라도 모든 프로그램과 서버에 적용되는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하위 호환을 위해 이런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0
네, 최초에 no-store 지시자가 사용된 데이터는 클라이언트든 프록시 서버든 캐시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캐시 무효화를 위해서는 4가지 지시자를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캐시에 대한 명확한 지시를 제공하여 캐시에서 데이터를 즉시 폐기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모든 캐시에 대해 무효화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4가지 지시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980513k님의 질문과 유사한 내용에 대해 강사님께서 답변해주신 게시글을 찾았습니다. 캐시 무효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답변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