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78
·
수정됨
2
int** matrix = new int* [row] 은 결국에는 row개의 포인터변수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그 중 첫번째 요소의 주소값을 matrix가 가지게 된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정확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 어리석은 질문드립니다.
가정 1: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중 포인터 역시 포인터이기 때문에 다른 포인터의 주소값 을 가지는 변수입니다. 그러면 int** matrix = new int* [row] 같은 경우에도 row개의 포인터변수의 주소값 을 담아야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matrix[0] 을 출력하였을때 (*matrix) 저는 그 포인터 변수의 주소값이 아닌 그 포인터 변수가 담고 있는 주소값이 출력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nt** matrix = new int* [row] 이 경우의 이중포인터는 " 이중 포인터는 다른 포인터의 주소값을 가르킨다" 라는 어떻게 보면 정석적인 정의와 다르게 사용된다고 보는게 맞습니까? (포인터 변수들을 보유하는 배열) 이중 포인터가 사용됬음에도 불구하고 matrix가 가지고 있는 값이 첫번째 요소(포인터)의 주소값이 그 포인터 자체가 들어갔기 때문인가요?
답변 2
1
아하!!!!!
int** matrix = new int* [row]
이때 new int* [row] 힙 메모리에 row개의 int* 포인터 변수가 생성됨과 동시에 첫번째 요소의 주소값이 결국에는 그 포인터 변수의 주소값이군요 !!!
힙메모리에 생성된 첫번째 포인터변수의 주소값이 int** matrix 이중 포인터에 담기니까 논리적으로 아무문제가 없네요 ㅎㅎㅎㅎㅎㅎㅎ!!
0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잘 찾아내신 것 같습니다!
matrix[0]
이나 *matrix
가 가리키는 것은 int*
자료형의 배열입니다.
이들을 출력할 때 나타나는 값은 matrix
가 가리키는 배열의 첫 번째 요소인 int*
포인터의 값, 즉 정수형 변수의 주소입니다. matrix
가 배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