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32
0
강의 제목 : 상속관계 매핑
시작 시간: 31:36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활용 가능하다.
ITEM.ITEM_ID(PK)와 ALBUM.ITEM_ID(PK,FK)를 쓸수있고,
장점이 주문 테이블에서 외래키 참조로 아이템을 봐야한다면
ITEM_ID만 보면 된다. 다 봐야할 경우 모델링이 이상해진다.
이렇게 말씀을 해주셨는데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활용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시는게
데이터베이스 CASCADE 옵션으로 DELETE같은걸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인가요 ?
ITEM_ID만 보면 된다는게, 테이블로 보면 ITEM_ID만 알면 다른 테이블을 확인할 필요 없이
ITEM_ID로 찝어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말씀해주신 걸까요 ?
시작 시간부터 약 30초간 말씀해주시는게 이해가 안되서 질문을 남겨봅니다.
답변 2
2
안녕하세요. kamser님
인프런 AI 인턴가 답변을 잘 해주었는데요. 거기에 추가로 보충 답변을 남겨드릴께요.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제약 조건입니다.
이 제약 조건이 걸리면 FK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반드시 PK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으로 검색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예를 들어서 ITEM 테이블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ALBUM 테이블에도 함께 저장을 해야합니다. 이 상황에서 ALBUM 테이블의 FK로 ITEM 테이블에 있는 PK를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혹시라도 ALBUM의 FK에 ITEM에 없는 PK를 저장하는 실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kamser님, 상속관계 매핑에 대한 질문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언급하신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활용 가능하다”는 말씀은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CASCADE 옵션을 예로 든다면, 엔티티의 상태 변화가 연관된 엔티티에도 영향을 주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신 것입니다.
“ITEM_ID만 보면 된다”는 말씀은, 예를 들어 ITEM 테이블과 ALBUM 테이블이 있는 상황에서 기본 테이블인 ITEM 테이블의 ITEM_ID를 참조함으로써 연관된 상세 테이블(ALBUM 등)을 별도로 조회하지 않아도 해당 아이템의 정보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을 설명하신 것입니다. 즉, 복잡한 조인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모델링 측면에서 보다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을 드렸길 바라며,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시길 바랍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참조 제약조건은 알고 있었는데 이게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실무에서 회원 테이블과 회원 상세정보 테이블 같이 반드시 FK가 들어와야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있겠네요 답변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