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72
답변 2
0
안녕하세요 상진님 ㅎㅎ
IPC의 소켓통신과 TCP/IP 4계층을 이용한 HTTP 통신이랑 어떤 차이가 있는걸까요?어디에 어디가 속하는 그런 개념일까요?? 둘 다 Client와 Server 프로세스간 통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라는 측면에서는 동일해보여서요~
>> 인턴이 잘 얘기해줬는데요.
IPC는 프로세스와 통신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방법 중 소켓통신으로 구현할 수도, HTTP 통신으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프로세스를 client로 두고 하나의 프로세스를 server로 두고 그 프로세스끼리 통신하는 방법을 소켓통신으로 구현할 수도, HTTP 통신으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
0
안녕하세요 sangjin.yoo 님,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는 프로세스간 통신을 위한 메커니즘을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IPC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소켓 통신입니다.
소켓 통신은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세스간 통신하는 방법입니다. TCP/IP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이며, 4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HTTP는 TCP/IP 위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의 하나입니다.
즉, 소켓 통신은 IPC의 일종으로서,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이며, 이를 이용하여 HTTP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HTTP 통신은 소켓 통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웹 페이지 등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둘은 통신 방식의 목적과 사용하는 프로토콜의 차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