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818
·
수정됨
0
큰돌님 안녕하세요. 강의 정말 잘듣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궁금한 점이 있었는데, 항상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보통 숫자 데이터를 다룰 때, C++에서 int형과 long long형 타입 두 개를 보통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데이터 범위에 따라서 두 개를 각각 나눠쓰면 되는 부분인데... 제가 궁금한 점은... 두 개가 그렇게 큰 차이가 없다면 숫자는 모든 걸 int형 말고, long long으로 다 선언하면 되지 않나? 라는 궁금증입니다!!
제가 혼자 공부를 해보니.. 32bit컴퓨터라면 int로 선언할때와 long long으로 선언할때 실행속도에서 차이가 생겼는데, 64bit로 넘어오면서 이 실행속도 차이도 없어졌다고 합니다. 시간복잡도(실행속도) 측면에서도 별로 그렇게 차이도 없고, long long으로 모든 숫자 타입을 지정하면 int형에서 발생하는 오버플로우 문제 등 장점들이 더 많다고 생각이 됩니다.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이 공간복잡도면인데, 코딩 테스트에서 공간복잡도는 크게 다루지 않으니.. 굳이 long long말고 int형을 쓰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정리: 숫자 데이터 타입을 구분할 때, 모든 걸 long long 타입으로 하면 안되나요?? long long타입으로 할 때, 안 좋은 면이 있나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sean님 ㅎㅎ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이 공간복잡도면인데, 코딩 테스트에서 공간복잡도는 크게 다루지 않으니.. 굳이 long long말고 int형을 쓰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 사실 프로그래밍으로 한다면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타입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4바이트차이라고 해도 그게 1000만개의 데이터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바이트차이가 커지겠죠?
대표적으로 ML쪽 다운캐스팅이라는 최적화기법이 있는데 기본타입이 float64인데 이것을 float64 -> float32 로 변환해서 성능을 최적화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프로젝트를 할 때 타입의 차이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코테에서는 sean님이 말씀이 맞습니다.
int 말고 long long으로 해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long long은 기니 만약 하실 거면
typedef long long ll;
걸어서 ll로 선언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