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56
0
CMD창에 ipconfig를 작성하면 제 노트북도 서브넷 마스크가 존재하는데요. 라우터라면 서브넷 마스크로 네트워크ID와 호스트ID를 통해 적절하게 포워딩해야 하기에 서브넷 마스크가 필요하지만 제 컴퓨터는 라우터가 아님에도 가지고 있는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검색해보니 서브넷 안에서 요청이 오갈때는 라우터를 거치지 않고, 이 때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 경우 저의 IP와 서브넷 마스크는 존재하지만 목적지에 대한 IP만 존재할 뿐 이에 대한 서브넷 마스크는 존재하지 않는데 어떻게 같은 서브넷에 있는 호스트임을 판단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질문을 요약하면
서브넷 마스크를 라우터가 아님에도 갖고 있는 이유는 서브넷 통신을 하기 위함인 것이 맞나요?
만약 서브넷 통신임을 라우터가 아닌 출발 호스트가 판단하는 것이 맞다면 목적지 서브넷 마스크는 모르는데 어떻게 같은 네트워크임을 판단하나요?
답변 1
5
네트워크에 유도되는 트래픽 중 매우 중요한 하나는 브로드캐스트 트래픽 입니다. 그런데 이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이 도달되는 범위는 특정 네트워크 범위로 한정되어야 합니다. 자칫하면 심각한 효율저하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라우터가 아니라 해도 서브넷 마스크가 필요한 이유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같은 서브넷 내부 통신(통상 LAN)에서는 목적지 IP주소만 알아도 되는 이유는 ARP로 상대방 MAC주소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L2수준에서는 IP주소 전에 MAC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예 L3 통신이 불가능 합니다. 참고로 목적지 IP + MAC만 알면 됩니다. 목적지에 대한 서브넷 마스크 값을 송신자가 알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추가로 VLAN이 적용될 경우 서브넷 내부 통신이라 해도 라우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