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28
0
앞선 강의들에서 driverManager는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DB 드라이버들을 관리하고 커넥션을 획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여러 요청이 동시에 왔을 때 DriverManager는 커넥션이 하나 뿐이라 여러 요청을 병렬처리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커넥션 풀 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여러 요청을 풀 내의 여러개의 커넥션을 통해 병렬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고, 이러한 커넥션을 획득하는 방법이 DriverManager, Hikari, DBCP2 등 여러 커넥션 획득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을 추상화해둔 것이 DataSource interface이고, DataSource 구현체로 DriverManager를 통한 커넥션 획득 방법은 DriverManagerDataSource, Hikari를 통한 커넥션 획득 방법은 HikariDataSource이다.
제가 이해한 것은 이정도 인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DataSource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게 이루어져 있으신 것 같습니다.
앞선 강의에서 배웠듯이, DriverManager는 Java의 JDBC 드라이버를 관리하고 커넥션을 획득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여러 요청이 들어왔을 때 DriverManager는 하나의 커넥션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병렬 처리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커넥션 풀 개념이 도입되어 여러 개의 커넥션을 통해 병렬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것이 DataSource 인터페이스입니다. DataSource 인터페이스는 커넥션 획득 방법을 추상화하여 여러 구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DriverManager를 통한 커넥션 획득 방법은 DriverManagerDataSource, HikariCP를 통한 커넥션 획득 방법은 HikariDataSource와 같은 DataSource의 구현체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구현체는 커넥션 풀을 관리하고 여러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요약하자면, DataSource는 커넥션 획득 방법을 추상화한 인터페이스이며, 각각의 구현체는 커넥션 풀을 관리하여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강의의 내용을 참고하시거나, 인터넷에서 DataSource, DriverManager, HikariCP 등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