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47
0
안녕하세요!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주니어 데이터분석가입니다 :)
먼저 강의를 통해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어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한 강의에 담긴 내용이 많아서 전체적으로 강의를 다 듣고 다시 듣는데 이제 점점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 양질의 강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실무에 적용해 보는 중에 몇 가지 궁금증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서비스 내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 '어떤 상품 A가 딱히 잘 팔리는 것 같지도 않고 판매 효과도 없는 것 같아서 계속 판매할지 판매를 중지할지'에 대한 니즈가 있어 해당 문제를 그로스 해킹 강의에서 배운것을 토대로 접근해 보려 하고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PMF를 확인하기 위해
이 상품 A가 정말 문제가 있는건지?를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Retention이 안정화 되는 추세가 있는지로 확인 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해한 PMF는 '개선을 위한 실험으로 돌입할 만한 단계의 상품/서비스인가?'로 이해했는데요 그래서 저는 제가 직면한 문제의 경우 전체 서비스 내에서 제공하는 상품 중 일부(?)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해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후에 PMF에 적합하면 상품 판매는 유지하고 개선해 나가는 방식으로 실험을 해보려고 했습니다.
근데 여기서 추가적으로 전체 서비스의 Retention과 비교해서 좀 더 Retention이 높은지(?)를 확인해야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경우는 서비스 내의 상품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전체 풀이고 그 고객에게 잘 팔리는지를 봐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보통 이렇게 전체 서비스 안에 특정 서비스에 대한 그로스해킹을 하는 경우는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궁금하고 제가 접근한 일련의 방식들이 강의 내용과 일맥상통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주니어 데이터 분석가로서 실무에서 활용하고 계신다니 좋은 소식이에요! 저희 강의가 도움이 된다니 기쁘게 생각합니다.
문제해결에 대한 접근 방법으로 그로스 해킹 강의를 활용하려고 하시는군요.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그로스 해킹은 서비스 개선과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방식으로 많은 기업들이 적용하고 있어요.
PMF(Personalized Market Fit)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선을 위한 실험을 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PMF를 확인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는 사용자 Retention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상품 A의 판매 상황을 알기 위해 구매한 고객들이 해당 상품을 계속 사용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품 A가 전체 서비스 내의 일부 상품이라 하셨는데요, 전체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상품 중 일부라면 해당 상품의 Retention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상품 A가 다른 상품과 연결되어 있거나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다면, 전체 서비스에 대한 Retention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더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PMF는 Retention 이외에도 다양한 지표와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주요 사용자 그룹의 가치 제안에 대한 인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지표와 실험에 대한 내용은 그로스 해킹 강의에서 더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그로스 해킹 강의에서 확인하시고,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탐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더 많은 실무 경험과 스킬 향상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