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맵 썸네일

스타트업 잡부(?)의 생존 강의 키트 (콘텐츠, 마케팅...)

작성자 프로필 이미지

솔 (Sol)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UX 기획

입문 대상

로드맵 참여중인 유저 프로필 사진
로드맵 참여중인 유저 프로필 사진

8명 참여중

로드맵 코스

Q. 이 로드맵을 만든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인프런에서 4년 5개월째 일하고 있는 솔입니다.

  • IT와 아~무런 인연 없는 공부를 하다 (영화이론 전공)

  • 다들 한 번은 해본다는 인턴 경험조차 없이 완전 신입으로

인프런에서 첫 커리어를 시작해, 콘텐츠 파트 콘텐츠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마케팅 파트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일하고 있어요. 랠릿 이력서

10명 남짓한 작은 스타트업에서, 팀이 70명 규모로 확대되기까지 지난 4년여 동안의 변화를 지켜보며 저 역시 조금씩 조금씩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저... 잘 하고 있는 거 맞겠죠...? 🥹)

Q. 왜 이 로드맵을 만들었나요?

처음으로 일을 시작할 때를 돌아보면 작고 빠른 스타트업 안에서 많은 일을 혼자서 찾아 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참 좋았지만, 반대로 그 점이 가장 아쉽게 느껴질 때도 많이 있었는데요.

한창 일에 몰두하다 어느 순간 돌아볼 때면
‘미리 누가 알려줬더라면 참 좋았을 걸’, ‘이렇게 삽질(!)을 오래 할 건 또 아니었는데’ 하는 마음이 들 때도 참 많았어요.
그래서, 저와 같은 환경에서 처음 커리어를 시작한 분들이시라면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IT 콘텐츠 기획/구성, 마케팅, 데이터, 디자인까지... 모든 것이 처음이던, 주먹구구로 부딪히던 제게
알음알음 들여다보며 큰 힘이 되어주었던 강의를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이 이 로드맵을 시작하면 좋을까요?

  • 디자인, 마케팅, 데이터 등 전혀 경험이 없는 1~2년차 주니어 콘텐츠 마케터 / 콘텐츠 에디터 / 서비스 운영 직군

  • 목표는 생존! 사수 없는 환경에서 다양한 범위의 일을 얕고 넓게 커버해야 하는 분

  • 지금 당장 일하는 데 써먹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 분

소규모 스타트업에서 “잘 해내고 싶어!” 고군분투하고 계신 1~2년차 주니어 분들께 이 로드맵을 추천드려요.

Q. 이 강의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실제로 지난 4년 동안 인프런에서 일하며 직접 들어보고, ‘오, 이 강의 너무 좋은데?’ 했던 강의를 로드맵으로 엮어보았습니다.

  • 엑셀/구글 시트는 SUM 말고는 써본 적도 없는데...

  • 자바랑 자바스크립트는... 다른 거야?

  • CPC? CPA? CTR? 그게 대체 뭔데...?

  • 유저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은 어떻게 써야 하지?

  • 우리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는 어떤 게 있을까?

일하면서 해결하고 싶어했던 어려움을 메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줬던 강의인 만큼,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 각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로드맵 코스’ 내 강의별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

모두 직접 들은 강의 인증! ㅎㅎ

로드맵 상세보기

9개 코스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인프런
아메리카노 한 잔으로 듣는 구글시트 기초
“이번 OOO 프로젝트 성과 데이터, 시트로 정리해오세요” 소리만 들으면 얼어버리는 분 계신가요? 그게 바로 저였습니다 🥲 당장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써야 하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분, 짧은 시간에 요점만 빠르게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분들께 추천하는 강의예요.

5,5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콘텐츠 에디터, 콘텐츠 마케터의 목표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얻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이 강의는 주니어 콘텐츠 마케터가 상황과 목적에 맞게 콘텐츠를 어떻게 발행하면 좋을지 기준을 잡아주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를 보는 입장에서 한 발 나아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입장에 서 고려해야 하는 점을 잘 정리해서 알려주는 점이 좋았어요.

55,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사전 지식이 없는 분들이라도 알기 쉽게 흐름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 줄 거예요. 처음 콘텐츠-마케팅 회의에 들어갔을 때 CPA, CVR, MAU 같은 용어에 눈이 핑핑 돌아갔던 기억이 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던 강의였습니다!

11,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서비스를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할 명강의!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와 유저의 동향을 바라보고,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강의입니다. 강의를 보면서 ‘우리 서비스는 어떨까?’, ‘내가 보고 있는 데이터를 통해 얻어낼 수 있는 인사이트는 뭐지?’ 하고 고민하다 보면 데이터를 보는 안목이 한 발짝 나아가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55,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개발자 및 프로덕트 직군과 일을 할 때, 그리고 처음 인프런에서 IT 초심자 대상의 콘텐츠를 만들 때 가장 난감했던 건 알아듣지 못하는 말이 너무 많다는 점이었어요. 이 강의는 IT 회사에서 일하거나, 관련 직군과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 일이 있는 분들께 큰 그림을 그려주는 강의입니다. 편하게 한 번 듣고 나면, 그동안 들었던 이야기들이 어떤 뜻인지 좀 더 감을 잡을 수 있어요.

55,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저는 수능 수학 7등급 (ㅠㅠ) 완전 수포자였어요. 자연히 수학, 과학, 인공지능... 같은 이야기는 저랑 먼 얘기 같기만 하고, 막연히 거부감을 느꼈는데요. 이 강의는 머신러닝/딥러닝이 대체 뭔지, 우리 생활과 어떤 식으로 맞닿아있는지에 대한 유익한 상식을 가볍게 짚어주는 강의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둘러싼 관심이 나날이 뜨거워지는 요즘, 관련 뉴스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용기를 불어넣어준 강의였어요!

13,750

16,5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서비스 내에 안내 모달을 작성하거나, 광고나 콘텐츠에 적절한 CTA(Call to Action)을 넣어야 할 때 종종 내용이 너무 장황하다거나 오해할 여지가 있어 보인다는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어요. 자연스레 UX 라이팅에 대한 관심이 커졌지만, 실무 관점에서 기초를 쌓을 수 있는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는데요. 사례 중심으로 UX 라이팅의 중요성과 기본 원칙 등을 짚어주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강의였어요!

75,9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광고 이미지나 서비스 내에 사용될 이미지를 만들 때 벡터 이미지 소스를 다룰 일이 종종 있는데요, 이 강의만 한 번 짚고 넘어가도 기본적인 일러스트레이터 사용법을 충분히 배울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오래된 강의다보니 버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딱 기본이 되는 내용에 집중한 강의이다보니 따라 배우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어요.

55,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피그마는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전유물이다? 답은 No! 최근 많은 팀에서 포토샵 대신 웹 기반으로 협업이 편리하고, 컴포넌트 중심으로 편집할 수 있는 피그마(Figma)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요. 광고 이미지나 포트폴리오, 프리젠테이션 등도 피그마로 충분히 만들어볼 수 있죠. 기능 단위로 피그마를 따라가기 좋게 알려줘서 피그마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게 도와준 강의입니다.

33,000

로드맵 코스 9